한미일 외교차관, 북 도발에 "개별 추가 조치 검토"…안보리 성과 없이 종료
한미일 외교차관, 북 도발에 "개별 추가 조치 검토"…안보리 성과 없이 종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1.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리 차원 추가 조치도 노력하기로
21일 유엔 안보리, 중러 반대로 '빈손'



한미일 외교차관이 22일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조치와는 별도로 한미일 각국 차원의 개별적인 추가 조치도 검토·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이날 오전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통화를 진행하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북한의 불법적 도발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해 한미 연합방위태세 및 한미일 안보 협력의 지속적인 강화로 대응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3국 차관은 21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공개회의에서 이사국들이 북한의 전례 없는 수준의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한미일이 공개회의 개최 및 공동 기자회견 등에 있어 긴밀히 공조한 것을 평가하는 한편, 안보리 차원의 추가적인 조치를 위해서도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3국 차관은 최근 프놈펜에서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역대 가장 포괄적인 공동성명이 채택된 것을 상기하고, 정상 차원의 의지를 바탕으로 한반도는 물론, 인태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 안정, 번영을 위해 각급에서 한미일 공조 외 연을 지속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가 발사를 두고 공개회의를 열었으나 중국과 러시아 등의 반대로 공동성명 등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종료됐다.



안보리 종료 이후 한국과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은 북한의 ICBM 발사를 규탄하고 안보리 무대응을 지적하는 별개의 성명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