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태원 특위 "서울청 정보문건 삭제지시·112 부실대응 점검"
與 이태원 특위 "서울청 정보문건 삭제지시·112 부실대응 점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1.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 기본 무너진 모습 고스란히 노출"
"책임 떠넘기고 문건삭제·'관행' 운운"

김광호 "깊이 사과…의혹없이 밝힐것"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는 22일 이태원 참사 대응 지휘계통인 서울경찰청을 찾아 "서울청 기동대 인력 지원과 정보문건 삭제 지시, 112종합상황시스템의 부실대응의 의미를 살피고 재발 방지에 대한 서울청 계획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위 위원장 이만희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와 함께 이태원 사고 대응 등에서 기본이 무너진 모습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고위급 경찰 출신인 이 의원은 "핼러윈 기간 이태원에 다수 인파가 운집하리라 예측했음에도 사전에 대비하지 못했고, 사고가 발생하자 서울경찰청은 용산경찰서장 이임재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서울청 차원의 용산경찰서 정보보고서 삭제 지시 의혹, 참사 당일 서울청 상황관리관 상황실 부재 등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인파 사고를 우려한 정보 문건 삭제를 통한 은폐 의혹으로 경찰이 특수본 수사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청) 상황관리관도 이석이 마치 관행이라고 운운하는 해명은 과연 국민의 생명과 신체 안전을 경찰에게 믿고 맡겨도 될까 의구심마저 든다"고 했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용산경찰서에서 생산된 정보보고서를 박성민 전 서울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이 삭제 지시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 14일 박 전 부장(경무관)을 대기발령 조치했고, 이날 간담회에는 김보준 신임 정보부장이 참석했다.



참사 당일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인사교육과장은 참사 당일 상황실이 아닌 자신의 사무실에서 근무했다. 그는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해 '다른 총경들이 상황관리관을 서도 같은 방식으로 하느냐' 질문에 "죄송하다.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서울 치안의 총괄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이번 사고로 인해 국민들께서 가슴 아파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청장은 그러면서 "저와 서울경찰은 사고 원인에 관해 어떤 숨김과 보탬도 없이 진실되게 사고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한줌 의혹도 없이 밝히자는 자세에 변함 없다"며 "감찰조사와 특별조사에 그런 자세를 견지하고 임할 것임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