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산소는 무조건 좋은 걸까?
공복 유산소는 무조건 좋은 걸까?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11.21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공복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가장 좋다고들 하는데, 과연 정말로 그럴지 오늘 한 번 알아보자.

일단 공복은 빈속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음식을 먹은 지 시간이 좀 지나서 위장이 비어있는 상태를 보통 공복이라고 하고, 위장이 가득 찬 상태를 만복이라고 하면,

일단 만복 상태에서는 운동하지 않는 게 좋다. 배불리 먹고 나면 적어도 1~2시간은 지난 다음 운동을 해야 한다.

만복은 안되지만 그렇다면 공복과 만복의 중간은 어떨까? 배가 약간만 찬 상태, 경복이라고 그냥 단어를 만들어보면, 운동하기 전에 가볍게 뭔가를 먹고 하면 에너지 보충이 돼서 운동을 더 오래 더 고강도로 할 수 있다. 또한 근육 생성에 있어서는 이 경복 운동이 가장 유리하다.

그럼 마지막으로 공복 운동은 어떨까? 공복 운동이 지방 분해에는 가장 유리하다. 실제로 2016년 273명을 조사한 SR 논문에 따르면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는 것이 같은 시간 운동량 기준으로 3.08g의 지방을 더 분해했다고 한다.

하지만 경복 운동을 하면서 운동 강도와 시간을 올리면 소모 칼로리량이 높아져서 좋기도 하고, 근육이 많이 생기면 또 그만큼 기초대사량도 올라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공복 운동만 좋고 경복 운동은 안 된다는 건 아니다. 차이가 엄청 크다기 보다는 미세한 편이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에 중점이 있다면 공복, 근육 생성에 중점을 둔다면 경복을 하되, 어떤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게 가장 편한지 자신의 취향이 가장 중요하다.

유산소는 무산소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일단 유산소 운동의 개념은 심박수와 호흡수를 장기간에 걸쳐서 올리는 지구력 타입 운동을 보통 이야기 하고, 보통 강도가 약하게 장기적으로 하는 운동이고, 따라서 지방을 태워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비율이 무산소 운동보다 높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무산소 운동보다 체지방 감량에 좋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무산소 운동은 같은 시간으로 따졌을 때 유산소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더 높다. 또 근육 생성이 되려면 무산소 운동이 더 유리하고, 근육이 많아질수록 기초 대사량이 올라가면서 결국 다이어트에는 또 좋아진다. 즉, 유산소 운동이 지방 분해에는 조금 더 좋고 무산소 운동이 근육 생성에는 조금 더 좋은 게 맞는데 이 둘의 차이는 아주 미세하다. 그렇다면 공복 유산소는 어떻게 하면 될까? 식후 3~4시간 이후 완전히 속이 비었다고 느껴질 때, 강도가 낮으면서 1시간 이상 운동을 해야 무산소에 비교했을 때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경복 무산소는 일단 가볍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양은 매우 적게 배가 빈 상태만 아니게 하는 정도로만 먹고, 가급적 운동 30분 전까지는 섭취를 끝내야 한다.

오늘은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운동이 뭔지, 그리고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하지만 이 차이는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의미가 좀 있겠지만 일반인이 그냥 다이어트를 위해 하는 경우에는 그렇게까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은 되지 않고, 그냥 다 좋다.

오히려 더 중요한 게 있는데 자꾸 뭐가 더 좋다, 무슨 운동이 제일 잘빠지냐 이런걸 따지기보다는 그냥 운동은 다 좋다고 보면 되고, 오히려 더 중요한 것은 운동을 얼마나 꾸준하게 오래 할 수 있느냐 이다. 그리고 오래 꾸준하게 하려면 재미와 편리함이 필수이다. 어떤 운동이든 재미 있으면 하지 말라 그래도 찾아서 오래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집에서 가깝고 하기 쉽고 싸고 재밌으면 그냥 그걸 하는 게 가장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