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野 국조에 "뭐가 더 효율적인가…경찰 수사 공정할 것"
한 총리, 野 국조에 "뭐가 더 효율적인가…경찰 수사 공정할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1.1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 결과 따라 책임 엄중히 묻도록 대통령께 건의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는 야권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해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규명'이란 목적 달성에 "어느 방법이 더 효율적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이 문제는 "국회에서 여야 협의로 결정해야 할 일"이라며 거리를 뒀다.



한 총리는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관련한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 부분은 국회에서 여야가 머리 맞대고 논의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한 총리는 "참담한 사고, 많은 희생자를 불러온 사고의 원인을 속도감과 철저함을 갖고 (규명하는데) 어느 방법이 더 효율적인가, 또 그런 목적을 이룰 수 있는가를 좀 더 먼저 생각하시고"라며 "만약에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면 그 대안에 대한 예상 결과를 충분히 (검토해) 보는 게 좀 더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경찰 수사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경찰이 충분히, 이 엄청난 참사에 대해 최선을 다해 공정하게 수사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보완 조치들, 뒤따르게 돼 있는 장치들이 작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그러면서 "책임 문제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에 따라서 상응하는 책임을, 누구를 막론하고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묻도록 대통령께 건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 결과에 따라서 조치를 받는 거에는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용산소방서장이 입건된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 꼬리자르기라는 반발이 있다는 지적에는 "거기(입건)에 무슨 특별한 목적을 갖고 그런 조치를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한편 한 총리는 내년도 경제상황과 관련해서는 "경상수지 흑자 기조를 유지할 수 있고, 인플레이션율은 (올해는) 5.5% 초반이지만 내년에는 3.2~3.2% 언저리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