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MBC 전용기 탑승불허'에 "더 생각해보겠다"
주호영, 'MBC 전용기 탑승불허'에 "더 생각해보겠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1.1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취재 거부 자유 있다에 논평할 부분 아니다"
4개 언론단체, 긴급 공동성명 "언론 탄압이자 폭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에 대해 "거기에 대한 의견은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앞두고 국회에서 진행된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홍준표 대구시장이 취재의 자유가 있으면 취재를 거부할 자유도 있다고 했지만 그 부분은 제가 논평할 부분이 아닌 것 같고 저도 생각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9일) MBC 출입기자들에게 오는 11일부터 16일까지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서 취재 편의(전용기 탑승)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됐다'는 이유에서다.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불허' 방침에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4개 언론단체는 10일 긴급 공동성명을 냈다.



이들은 “대통령실이 권력비판을 이유로 특정 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거부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라며 "이번 취재제한 조치에 책임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즉각 파면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단체들은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면서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이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MBC도 입장문을 내고 “문화방송은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거부가 언론 자유를 심각히 제약하는 행위로 보고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특정 언론사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독재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일”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