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핵실험 임박 징후 없어…풍계리 동향 면밀히 추적·감시"
통일부 "北 핵실험 임박 징후 없어…풍계리 동향 면밀히 추적·감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1.0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라도 북한이 핵실험 할 준비는 돼 있는 걸로 보고 있다"
통일부는 8일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현재 임박한 징후는 없지만 언제라도 북한이 핵실험을 할 준비는 돼 있는 걸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권영세 장관이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없다'고 한 데 대해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권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핵개발(핵실험)은 언제든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아주 임박했을 때 보이는 징후가 있는데 그런 건 아직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미 당국은 북한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친 것으로 평가해왔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9월부터 줄곧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지적하면서 특히 중국 당대회 폐막일인 10월 22일부터 미국 중간선거가 펼쳐지는 11월 8일 사이에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해왔다.



미 국방부의 사브리나 싱 대변인도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여전히 우려하며, 북한이 그러한 실험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최근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에 반발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강도 높은 도발을 이어갔지만 핵실험은 진행하지 않은 상태다.



통일부 관계자는 "풍계리 핵실험 동향 관련해서는 한미 정보 당국이 긴밀한 공조하에서 면밀하게 추적·감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