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복합과학체험랜드사업 `가속도'
대전 복합과학체험랜드사업 `가속도'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2.10.2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예타 조사 통과 … 국립중앙과학관에 건립
532억 투입 … 공공R&D홍보·과학마당 등 조성

`지붕없는 과학관'로 불리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내 복합과학체험랜드가 본격 조성된다.

26일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유성갑)실에 따르면 국립중앙과학관에 조성 예정인 복합과학체험랜드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복합과학체험랜드는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위치한 중앙과학관과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인프라를 연결해 국민 체험형 복합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이번 조성 사업은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일환으로 중앙과학관과 대전시가 함께 추진했다. 과학기술 인프라 개발에 맞춰 체험형 공간을 조성해 과학문화 확산 시너지 효과 제고가 목적이다.

예타 통과됨에 따라 복합과학체험랜드는 내년부터 총 4년간 532억원을 투입해 국립중앙과학관 내 부지면적 4만3710㎡(약 1만3222평)과 건축 연면적 1만26㎡(3032평) 규모로 우주·바이오 등 차세대 과학기술체험센터와 과학마당 등이 들어서는 `지붕없는 과학관'이다. 과학체험센터는 차세대과학체험관과 체험형과학도서관, 공공R&D홍보·체험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과학마당엔 에너지팜놀이공간과 창의과학놀이 공간이 조성된다. 2026년 완공이 목표다.

다만 사업규모는 축소됐다.

애초 복학과학체험랜드는 건축 연면적 2만6480㎥에 총사업비 1360억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구상됐다.

과학체험랜드가 들어서면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문화 서비스 향유기회 확대, 과학지식 격차 해소, 창의인재 양성 등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시민밀착형 과학문화시설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과학체험랜드는 2020년 대전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안했고, 조 의원의 협조로 이듬해 종합기획비 3억원이 국비에 반영되면서 속도를 냈다.

조승래 의원은 “복합과학체험랜드는 우주, 인공지능, 바이오 등 어려운 과학기술을 쉽고 재밌게 체험하기 위해 대전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대전을 방문하게 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과학기술 강국 대한민국의 저변 확대, 과학도시 대전의 시너지가 강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