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강력 반발'
민주당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강력 반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10.20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질문서 “사회적 합의 뒤집어” … 불통행정 지적
청주병원 이전 강제집행 문제 상생 방안 모색 주문

청주시의 신청사 건립 전면 수정을 놓고 야당 시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근 의원은 20일 열린 2022년 1차 정례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민선 7기나 민선 8기나 청주시라는 공조직과 공공기관은 그대로 있고, 공무원의 행정은 연속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며 “현재 철거 입장을 내세우는 공무원들은 민선 7기와 다른 공무원이냐”고 따졌다.

이어 “청주시는 2018년 녹색청주협의회가 주관한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에서 본관 존치 결정을 내렸다”며 “이 위원회에는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청주경실련,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충북시민재단,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충북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주민자치협의회, 중앙동 도시재생추진협의회 등 많은 시민단체와 건축 전문가가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관 존치 결정은 다양한 인사와 단체가 참여한 기구에서 결정한 사회적 합의”라며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문화재청의 문화재적 가치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철 의원도 본관동 철거 문제를 언급했다.

허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청주시는 본관동 철거와 재공모 결정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본관 가치 평가를 위한 스폿 스터디 용역을 TF팀원이 회장으로 있는 충북건축사회에 맡겼다”며 “이 시장은 전임 시장의 시민의견 수렴 부족을 비판하면서 정작 자신은 더 일방적인 불통행정을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답변에 나선 이 시장은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신청사 건립계획 수립 당시부터 청주시는 문화재적 가치가 없다고 판단해 본관 철거 후 신청사 신축을 결정했다”며 “민선 7기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에 참석한 문화재청 직원이 `본관동 철거 결정 시 문화재로 직권 등록하겠다'고 언급함에 따라 더 이상의 논의 실익이 없어 불가피하게 존치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들의 본관동 철거 공약과 이에 따른 민의 반영, 2018년 본관동 존치 결정 상황, 설계 효율화 재검토, 문화재적 가치 논란 등에 대해 시청사건립TF와 공약이행시민평가위원회를 통해 충분히 검토했다”며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아 보다 효율적인 방향으로 신청사를 재설계할 것”이라고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택 의원은 이날 신청사 건립 과정에 수반되는 청주병원 이전 문제를 질타했다.

김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2013년 신청사 예정 부지가 확정되고, `부지교환과 정상적 운영의 지속'이라는 양측의 약속이 있었다”며 “강제력을 동원한 파국보다는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은 “법의 허용범위 안에서 병원 측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으나 진전이 없었다”며 “협의를 통한 이전 해결은 더 이상 기다리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