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30만시대 … 인프라는 열악
전기차 30만시대 … 인프라는 열악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10.19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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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중 9대 중량 1850㎏ ↑… 기계식 주차장 이용 못해
정비가능 서비스센터 37%·일반 정비업체 4.3% 불과

전기차 등록대수가 크게 늘어나는 것과 달리 전기차를 수리하기 위한 서비스센터가 절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전기차 대부분이 중량제한으로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함에 따라 전기차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기계식 주차장 설치 관련법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의 국내 전기차 중량별 현황에 따르면 전체 328000여대의 등록 전기차 가운데 89.8%인 29만4000여대가 차량중량 1850㎏을 초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행 주차장법은 중형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의 무게를 1850㎏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10대중 9대는 중형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는 의미다.

주차장법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신규 기계식주차장을 설치할 때는 전기차 무게를 감당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전기차 정비 인프라 부족도 심각한 상황이다.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수입차 브랜드를 포함해 국내의 차량 제조업체 전담 서비스센터는 전체 3597곳으로 이 가운데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곳은 37%인 1330곳에 불과하다.

일반 자동차 정비업체 3만6454개 중에서는 전기차 정비가 가능하다고 곳은 약 220개소에 고작 4.3%에 불과한게 국토부의 조사결과다.

현행법상 전기차를 정비할 수 있는 정비소를 따로 규정해두지 않았고 전기차 정비 관련 별도의 공인 자격증 역시 없기 때문이다.

전기차 전환은 장려하면서도 기본적인 인프라는 확보되지 못한게 현실이다.

최근 아이오닉 전기차를 구입한 김모씨(38·청주시 서원구)는 “도심 빌딩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을 최근에 알았다”며 “기계식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일반 정비업체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 확대와 함께 정비 자격기준과 시설 등을 명확히 할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043@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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