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다이어트는 살이 빠질까
효소다이어트는 살이 빠질까
  • 김희준 청주 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10.1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 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 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효소 다이어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정말 오래전부터 있던 것이라 아마 해보진 않았어도 한 번쯤 들어보았거나 이미 해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거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

먼저 효소가 뭔지 알아야 한다. 효소는 영어로 enzyme. 즉, 촉매라는 것이다. 쉽게 말해 뭔가 일이 되게 빠르게 잘되게 해주는 게 촉매이다. 우리 몸속에 뭐 온갖 화학반응이 막 일어나고 있는데, 이 반응들 전부 빠르게 잘 돌아가는 게 이 효소들이 있어서 그런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 효소들이 없다면? 우리가 타죽을 정도로 몸속에 온도를 엄청 올리거나 아니면 늙어 죽을 때까지 수백 년을 기다려야 했을 그런 화학 반응들이 이 효소라는 촉매 덕분에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는 특히 많이 관여하는 게 음식의 소화 흡수고, 3대 영양소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인데, 이 3가지 영양소에 각각 주로 관여하는 효소들이 있다. 소화 흡수를 도와주다 보면 장내 세균총의 유익균을 돕기도 한다. 효소들이 장내 세균총을 이롭게 한다는 연구들은 꽤 많은데, 이건 어느 정도 증명이 된 사실이다.

그런데 장내 세균총에 유익균이 많을수록 살이 덜 찌고 지방분해도 촉진된다. 장내 세균총에 따라 살이 더 찌고 덜 찌고 하는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 한 리뷰 연구에서 21개의 연구 논문을 살펴봤을 때 장내 세균총 중에 유익균을 강화시켰더니 지방량과 체중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맨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서 효소가 소화 흡수를 도와준다고 했는데, 지방의 분해를 촉진해주는 라이페이즈의 경우, 라이페이즈 관련 제품을 복용했을 때 지방의 소화 흡수가 촉진되어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지방을 소화 흡수 잘되게 도와줬으니 당연히 살이 더 찔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도리어 라이페이즈를 억제하는 제품들이 체중조절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지방이 몸속에 들어왔을 때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들을 막아버리면 지방이 분해가 안 되고 그대로 몸 밖으로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효소가 장내 세균총을 만들어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될 수는 있는데, 간접적인 영향일뿐더러 아직 의견이 많이 갈린다. 반대로 효소를 오히려 억제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려는 시도도 있는데 이것도 소화기에는 안 좋을 수 있고, 전문가의 의견도 좀 갈리고 궁극적으로는 다이어트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어쩌다가 다이어트 기능 식품으로서 광고를 시작하게 된 것일까 추측해 보자면 일본 쪽의 영향도 있을 거고 방송의 영향이 크다. 일본 쪽에서는 효소 어쩌구 이런 식으로 효소라는 말만 넣으면 잘 팔린다고 한다. 비슷하게 우리나라도 뭐든지 효소를 집어넣으면 왠지 건강한 것 같고 효과 좋을 것 같아서 좀 잘 팔린다. 이걸 방송이나 언론에서도 이용해서 상품을 많이 만들고 팔았다. 교묘하게 살이 빠질 수도 있다는 것처럼 광고도 좀 과장하고 말이다. 즉, 효소는 효소일 뿐 굳이 다이어트와 연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다.

오늘은 효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효소 관련 다이어트 제품들이 정말 많기도 하고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아서 이야기를 한번 해보게 되었다. 효소 말고도 다이어트 관련 제품들이 정말 많다.

어떤 제품이든 적절하게 잘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제품도 많고 광고들이나 제품 설명만 봐서는 이게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어렵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