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식욕 없애는 법
가짜 식욕 없애는 법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10.0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지금까지 다 같은 식욕이라고 생각해왔던 식욕이 혹시 “가짜 식욕” 이라면? 가짜 식욕인지 모르고 열심히 식욕 죽이려고 해봤는데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면? 당연하게도 가짜 식욕은 말 그대로 가짜. 진짜 식욕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식욕과 원인 및 해결방법이 완전히 달라진다. 오늘 가짜 식욕 구별법, 그리고 원인과 해결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 가짜 식욕 구별하는 법

1) 양배추 테스트

가짜 식욕은 어떤 특정 음식. 이게 딱 땡겨, 이게 먹고 싶어, 어떤 특정 맛, 딱 정해진 특정 음식/맛/질감으로만 채워진다. 정상 식욕은 어떤 음식을 먹든 상관이 없이 채워지기 때문에 양배추만 먹어도 충족이 된다.



2)특정한 기분, 특정한 시간대, 특정한 상황에서 식욕이 당긴다면 가짜 식욕.

스트레스를 받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식욕 강해진다거나, 흔히 입이 심심하다고 하는 것 등등 감정 때문에 식욕이 당기기도 하고, 또 일과 끝내고 나면 저녁 늦게나 밤에 유독 식욕이 당긴다. 이건 야식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비올 때 따뜻한 국물 당기는 것, 축구경기 볼 때 치맥 먹고 싶은 것 등등 이런 학습된 식욕을 문화적 식욕 또는 food entertainment라고 한다.



3) 사실 우리가 느끼는 식욕의 95% 이상이 가짜 식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냥 식욕 느끼면 일단 `아, 가짜식욕이구나' 라고 의심하면 된다.



# 가짜 식욕의 원인 및 각 해결법

1) 수분 부족이 식욕으로 착각되는 경우

평소에 물을 잘 안 마시고 무슨 음료수나 커피, 차 같은 것으로 대부분의 수분을 섭취하는 사람은 수분 먹을 때 마치 음식처럼 영양이 막 들어오니까 몸이 물과 음식을 구분하기 점점 힘들어지고, 수분이 부족해지면 식욕이 당기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 물을 규칙적으로 하루 2~3L 정도는 잘 마셔주는 게 좋다.



2) 특정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일단 식생활이 편중된 사람들이 맛만 따지고 영양소는 따지지 않고 먹다 보니, 미네랄,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다. 그러면 몸에서 다른 영양소가 아무리 많아도 그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서 계속 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에 초콜렛이 많이 당길 수도 있다. 초콜렛에 마그네슘이 많기 때문이다. 이걸 보충하려면 곡류, 콩류, 견과류를 먹어주면 된다.



3) 심리적 요인이 있는 경우

특정 먹을 것이 자꾸 생각날 때, 시각적, 청각적으로 다른 자극을 주면서 자꾸 잊어버리게 해야 한다. 유튜브를 보든지, 먹는 것 외에 스스로를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다른 취미생활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4) 식이섬유가 부족한 경우

다이어트 할 때 단백질은 다들 참 잘 먹지만 식이섬유는 놓치기 쉽다. 식이섬유를 잘 먹어주면 식욕 조절이 잘 되고, 모자랄수록 식욕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한다. 변비에도 좋고, 포만감도 채우고, 가짜 식욕도 줄여주는 채소, 많이 먹어줄 필요가 있다.



5) 대사이상이 생긴 경우

밀가루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과 당은 먹으면 먹을수록 더 당긴다. 게다가 먹으면 먹을수록 식욕이 더 생기고 조절하기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이 2가지 섭취만 줄여도 식욕이 감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