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본관 철거·설계 재공모 반대”
“청주시청 본관 철거·설계 재공모 반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9.28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연대회의 “이미 설계비 97억 지급 … 혈세 낭비”
민주당 “이범석 시장, 합의 무시한 일방통행 우려”
시 TF팀 의견 수렴 등 거쳐 새달 11일 최종 결론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북 시민사회단체와 야당이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와 신청사 설계 재공모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8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고, 본관동 철거와 신청사 설계 재공모를 결정했다”며 “민주적 절차를 외면하고 막대한 혈세 낭비를 초래한 이범석 시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본관 존치를 전제로 세계적 건축가의 설계가 완성됐고, 지급된 설계비만 97억원”이라며 “국제적 결례를 무릅쓰고 이를 무효화 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관 철거 명분을 쌓기 위해 학문적 연구팀인 스폿(spot) 스터디팀을 구성하겠다고 하는데, 누가 참여하는지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청주시청 본관을 일본 건축양식으로 모는 것도 한국건축가협회장을 지낸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또 “청주시는 전문가들이 인정한 문화재적 가치 판단을 문화재청에서 받아야 한다”며 “본관 철거와 설계 재공모 추진에 결사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 “이범석 청주시장의 일방통행 행정에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도당은 “이 시장은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및 신청사 설계 재공모 방침을 시민에게 통보하듯이 밝혔다”며 “민선 7기 청주시와 지역사회 전체가 신중한 논의와 숙고 끝에 결정한 중대 사안인데, 합의를 무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논의와 절차를 생략한 이 시장의 불통 행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관동은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청주의 대표적인 근현대 건축문화유산”이라며 “이 시장은 본관동 철거 이유로 주차 공간 부족과 `왜색'을 꼽았는데, 이 시장의 주차장 사랑이 놀랍기만 하고 1965년 세워진 건물에 `왜색'을 가장 큰 철거 이유로 드는 것도 궁색하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본관 철거와 재공모 방침에는 가장 중요한 시민과의 대화가 생략됐다”며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절차와 과정을 거쳐 본관동 존치를 비롯한 시청사 건립 계획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신청사건립 TF팀의 의견과 스폿스터디팀의 결론을 종합해 10월11일 본관 철거와 관련한 최종 결론을 내놓을 방침이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