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구시 교육철학으로 '입학이 곧 취업'
실사구시 교육철학으로 '입학이 곧 취업'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8.31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성대학
◇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인력 배출로 취업난 해결

개교 16년째를 맞고 있는 주성대학은 2005년 제2의 창학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젊은 대학이다. 보건학부를 비롯한 8개 학부, 41개 학과로 특성화돼 있으며, 전문화된 교육과정, 재학생 기준 99.3%의 교원확보율을 갖고 있는 우수한 교수진, 최첨단 기자재 등으로 현장 실무능력 위주의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2006년 9월 발표한 '2006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주성대학은 충북도내 대학 중 정규직 취업률 1위, 대기업 취업률 전국 2위를 기록, '취업하면 주성대학'이란 성과를 거뒀다.

고교때 부터 전공 · 직업교육
◇ 입학=취업, Jump 1(고교) + 3(대학) + 1(산업체) 취업연계 프로그램

'Jump 1+3+1'은 취업연계 교육프로그램으로 고교 졸업전 1학기를 고교와 대학이 공동으로 전공 및 직업기초 교육을 하고, 대학 3학기 동안 심화교육을 거친 후, 남은 1학기를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인턴제)을 통해 취업을 보장한다는 산업체 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Jump 1+3+1'연계교육 프로그램은 주성대학이 전국 최초로 시행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인정받은 신개념교육 프로젝트로 학생의 자기개발과 미래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입학이 곧 취업으로 이어지는 특성화된 선진 교육프로그램이다.

◇ 주성봉사단 운영

'행복도우미'로 불리는 주성봉사단은 주성대학의 교직원과 재학생으로 구성돼 1 교 1촌 봉사활동을 비롯한 보건의료 봉사, 재가복지, 환경운동, 문화체육서비스, 농촌봉사, 재해복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회봉사의 생활화를 위해 사회봉사 교과목을 확대 개설해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봉사마일리지 적립과 봉사인증서를 수여하는 한편, 봉사실적이 우수한 학생과 교직원을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과 전공을 연계한 주성대학의 사회봉사 시스템 구축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대학문화를 창달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지역민과 함께 함으로써 사랑받는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관과 협약체결을 통해 초정노인병원,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하나노인전문병원, 충북 재활원 요셉의 집, 청원군자원봉사센터 등 사회 복지기관, 장애인복지시설, 유관단체 등에서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 취업=주성대학

주성대학은 취업정책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대학 실정에 맞는 '주성Jump+'라는 학생취업지원정책을 만들었다.

학생들에게 취업의 양·질적수준 제고와 입학부터 졸업 이후까지 체계적인 취업지원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진로·취업의식 함양과 취업마인드와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예비신입생을 위한 프로그램, 재학생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졸업생을 위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기초적으로 대학에서는 취업기반 프로그램으로 예비신입생에게 1+3+1 Job 연계교육으로 취업과 연결시키며, 재학생에게는 각종 취업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졸업생에게는 생애진로개발 차원으로 대학과 연결고리를 형성해 졸업생 리콜강좌로 최첨단의 직무교육을 진행한다. 재학생과 한자리에서 각종 취업정보를 공유하는 한마당을 펼쳐 전체 주성인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취업지원정책의 수행 결과로 지난해 2월 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취업지원기능확충사업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국고지원금과 대응투자에 따른 교비예산을 확보해 안정적인 학생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됐으며, 사업 수행결과 지난해 9월 2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대학 취업률 조사 결과 정규직과 대기업 취업률이 도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보도됐다.

'2006 주성 Jump+'를 수행한 이후 자체분석과 평가를 진단한 결과, 대학은 국고지원금과 대학 교비 대응투자로 인한 안정적인 학생취업지원 정책을 수행하는 계기와 동시에 우수한 노동부의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인력을 활용해 대학 취업정책 수행에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는 연중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접하고 참가하도록 해 학생 스스로가 취업 마인드 강화와 역량을 개발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대학은 유관기관인 청주종합고용지원센터, 산업인력공단, 상공회의소 및 중소기업청 등과 협력 인프라를 구축해 질적인 면에서의 학생 취업률 향상이 기대된다.


'주성가족회사공동체'창출
◇ 산·학협력의 자존심 주성대학

산·학협력단은 2003년 12월 법인설립 시작으로 현재 12개의 연구소·센터와 2과의 행정부서를 두고 있으며, 산·학협력단의 설립목적에 따라 우수 전문인력 양성과 산·학·연·관 유대강화를 통한 산·학협력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노동부 3개 부처에서 공동지원으로 추진 중인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산·학협력체제 구축 및 확산 사업인 '산·학협력중심전문대학육성사업' 기관으로 충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충북지역 혁신발전 5개년 계획과 연계한 차세대반도체분야 산·학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기업 맞춤형 기술개발 지도를 수행하고,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현장실무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생 취업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하여 주성대학과 산업체가 인적·물적 인프라를 상호 공유하는 '주성가족회사공동체'라는 산·학협력의 신모델을 창출할 수 있었다. 또한 노동부와 주성대학,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현장맞춤형 직무향상훈련, 신규인력양성훈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고용보험 기금에 의한 무상 지원으로 진행되며, 산업체의 수요와 현실에 맞는 훈련을 제공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인력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200여 산업체에 24개 과정으로 500여명의 재직 근로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 구직자와 실업자 전문 인력양성훈련과정도 개설해 대학과 산업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산·학공동체 형성이 이루어지리라고 확신한다.

◇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은 충청북도내 전문대학으로는 최초로 1995년 3월 사회교육원으로 개원하였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함을 모토로 지역주민에게 평생교육 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평생교육원과 예술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청주시청소년수련관,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청원국민체육센터, 충북체육회 수영장 등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산업체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지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에게는 희망, 직장인들에게는 자신감, 노인들에게는 삶의 보람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중장기 발전계획 'Agenda 주성 Inno-Jump 2012'

주성대학은 대학운영의 내실화와 대학 경쟁력 제고, 구성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의 혁신역량 강화, 고객만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취업시스템의 구축, 대학재정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5개년 계획을 수립·추진해 '강한 대학 행복한 학생'의 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법인, 대학, 부설기관(산·학협력단, 평생교육원)의 3축으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법인은 종합레저골프장 건설 등 수익사업을 강화해 대학 재정에 기여하며, 대학은 2, 3, 4년제의 다양한 학위의 학사운영을 통해 정규학습 교육과 실무중심 교육을 통한 전문직업 인력을 양성한다. 부설기관의 산·학협력단은 교수창업 등을 통한 수익사업 확충과 산·학협동 활성화에 기여하며, 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 주말대학, 계절대학, 실버대학, 영재대학 등 평생학습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단계별 발전계획으로 오는 2012년까지 도약·발전 → 2017년까지 안정·번영 → 2022년까지 긍지·나눔의 단계로 장기발전계획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보건계열 선호도 증가로 인기
◇ 신입생들이 주성대학으로 몰려온다

2008학년도 입학정원은 1785명으로 41개 학과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2008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166명 모집에 848명이 지원해 5.1대 1의 경쟁률을 보여, 지난해 4.1대 1에 비해 높은 결과를 기록했다. 학과별로 치기공과가 30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컴퓨터응용기계과 16대 1, 방사선과 11대1, 반도체전자과 10대 1, 국방전자통신과 10대 1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이 보장되고, 보건계열 등의 특성화된 학과의 선호도 증가, 산업체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학생의 만족도 증가, 대학 이미지의 개선 등으로 신입생들이 주성대학으로 몰려드는 요인이다.

주성대학은 4년제 대학으로의 학제변경 등을 추진하고 있어 신입생들의 입학선호도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 입학 및 전형일정
-수시 1학기 합격자 등록기간 2007. 9. 3∼ 4(2일간)

-수시 2학기 모집 2007. 9. 7∼ 12. 5

-정시모집 2007. 12. 20 ∼ 2008. 1. 11

-접수방법 주성대학, 인터넷 접수

-문의 043) 210-8514∼5

-진로, 취업, 입학, 적성 등 모든 분야의 전문 상담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