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저하 환절기 … 호흡기질환 예방법은
면역력 저하 환절기 … 호흡기질환 예방법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9.1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대별 큰 기온차 … 감기·비염·인후염 등 환자 급증
미세먼지 증가 … 수분 보충·환기·손씻기·운동 등 중요

가을이 다가오면서 아침, 저녁에는 선선하고 한낮에는 땀이 날만큼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시간대별로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신체 밸런스가 깨지기 쉽다. 기온차가 클 때는 우리 몸이 미처 방어벽을 구축하기도 전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과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각종 호흡기 질환 예방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15일 전문가의 도움말로 환절기 호흡기 질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일교차 커지면 늘어나는 호흡기 질환

인간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항온동물이다. 하루 최고 및 최저 기온 차가 10도 넘게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일교차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맞는다. 자율신경을 시작으로 근육이나 혈관, 심지어 피부까지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쓰면서 정작 면역세포에 필요한 에너지가 줄어든다. 특히 가을 환절기에는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지가 쉽게 자극된다. 호흡기 점막이 평소보다 약해지면서 각종 감염에 취약해진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한해 감기와 비염, 인후염 등 주요 환절기 질환은 여름이 끝나는 8월 최저치를 보이다 9월부터 급증세로 돌아섰다. 감기는 8월 17만 명으로 연중 가장 적었다가 9월 27만 명으로 10만 명 가량 늘었다. 실제 가을로 가는 길목에 감기 환자가 유난히 많다.

또 비염 환자도 8월 49만 명에서 9월 98만 명으로 2배나 치솟았다. 급격한 온도 변화 등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알레르기 비염은 큰 일교차로 호흡기가 예민해지면 쉽게 찾아온다. 코막힘과 재채기, 맑은 콧물이 일반적인 증상이고 눈과 코가 가렵기도 하다.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므로 무심코 넘기기 쉽지만 만성화되면 괴로운 질환이다.

인후염도 가을을 알리는 호흡기 질환이다. 면역력이 떨어진 틈을 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데 감기로 오해하기 쉽다. 치료 시기를 놓쳐 심해지면 급성 중이염이나 폐렴 등 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가을철 호흡기 질환 예방법은?

건조한 날씨엔 호흡기 점막과 세포 활동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평소보다 많은 양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시면 체액 순환이 원활해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대기가 차가워지면서 정체되는 가을은 미세먼지가 늘어나기 때문에 환기나 실내 청소에 신경을 쓰고, 외출 후 손과 발을 잘 씻는 것도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인천힘찬병원 호흡기내과 서원나 과장은 “가을 환절기에는 무엇보다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충분한 수면, 고른 영양섭취와 함께 적절한 운동이 몸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운동 부족이나 영양 손실 상태에서 체온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면역력 약화로 인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아침저녁으로 기온 변화가 심한 날에는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운동 시작 전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