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국회의원, ‘농협법’ 개정안 대표발의
어기구 국회의원, ‘농협법’ 개정안 대표발의
  • 안병권 기자
  • 승인 2022.09.12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정안 조속한 통과로 쌀값안정 기여 농민시름 덜어드려야”

 

유례없는 쌀값 폭락으로 추가 쌀 시장격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농협의 신용공여한도 규제를 완화해 적기에 안정적으로 추가 쌀 시장격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당진시ㆍ)이 지난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현재 쌀 공급과잉 시, 농협은 정부의 매입업무 위탁에 따라 농협은행 등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하여 벼를 매입하고 이자 등 제 비용을 정부가 보전하고 있다.
쌀 시장격리는 비계획적 사업으로 정부예산에 미반영되어 있어 농협자금을 우선 사용 후 정부는 수년에 걸쳐 분할상환하고 있다.
향후 쌀 공급과잉 지속으로 시장격리곡 매입이 증가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은행법상 ‘자기자본의 25% 이내’라는 신용공여한도 규제로 인해 농협은행으로부터 차입이 제한되어 추가 쌀 시장격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농협의 시장격리곡 매입 등에 대한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농협은행의 신용공여한도 규제 적용을 배제함으로써 추가 쌀 시장격리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어기구 의원은 “정부의 3차 쌀 시장격리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쌀값이 불안정하기만 하다”며,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로 적기에 원활한 쌀시장격리가 이루어져 쌀값을 안정시키고 농민들의 시름을 덜어드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당진 안병권기자 
editor321@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