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 의료 불균형 이대로는 안된다
충북, 지역 의료 불균형 이대로는 안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9.0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논단
이형모 선임기자
이형모 선임기자

 

충북 의료체계가 공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의료 종사자 수와 응급 의료기관 접근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조사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충북은 의료 취약지역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이런 상황이라면 민선8기 충북도가 인구 감소책으로 제시하는 귀농·귀촌 유도는 희망에 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의료 취약지역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데는 경제성장에만 매몰돼 도민의 절규에 귀 기울이지 않은 충북도의 안이한 현실인식 탓이 크다. 의료체계 개선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었다. 이 문제는 선거때마다 단골 공약이다. 하지만 당선만되면 현실 상황을 핑계로 늘 뒷전으로 밀려났다. `의료취약 지역', `의료 낙후지역'이란 오명은 당연한 결과다.

충북 의료의 가장 큰 문제는 환자를 치료하고 돌볼 의료인 수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

충북의 인구 10만명당 의사수는 145.8명으로 전국 평균인 193.8명에도 못미친다.

간호사도 마찬가지다. 대한간호협회는 발간한 `2021 간호통계연보'를 보면 충북의 인구 1000명당 간호사 수는 3.0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1.4명이 적은게 충북의 의료 현실이다.

응급센터의 특정지역 쏠림 현상도 농촌주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다. 권역 응급의료센터는 청주에 있는 충북대병원이다. 지역응급의료센터나 기관은 모두 15군데지만 이들 중에서도 6곳이 청주에 있다. 응급상황에서 갈 수 있는 선택지의 40%가 한 지역에 몰려 있는 셈이다.

그런데도 충청북도의 보건분야 예산은 `게걸음'이다. 전체 예산에 2.3%에 불과하고 지난해에 비해 고작 0.1% 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쳐 답답하기만 하다. 장비와 인력을 늘리기 위한 투자는 필수지만 지금처럼 예산을 늘려서는 의료 낙후지역 꼬리표를 떼기는 기대하기 어렵다.

부족한 의료시설에 대한 우려도 적잖다. 도내 절반에 가까운 자치단체에는 종합병원이 아예 없다. 2020년 기준으로 시도별 의료기관 수를 비교했을 때 충북의 종합병원 수는 인구 백만 명당 7.5개로 인구가 비슷한 강원의 9.07개에 비해서도 적어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종합병원이 없는 지역은 초를 다투는 응급상황을 생각하면 30분이 넘게 걸리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야해 심적 불안감은 오로지 환자들의 몫이다.

올해 5월 기준으로 충북은 총인구 159만명 가운데 65세 이상이 30만명을 넘어 전체의 18.9%를 차지해 초고령사회에 근접하고 있다. 고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의료체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해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김영환 지사는 선거때 한 의료관련 공약을 착실히 이행하길 바란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후보가 제시한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 도입이나 제천·단양권 종합병원급 책임의료기관에 대한 시설과 장비를 개선 공약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올해를 지역 의료 불균형 개선의 원년으로 삼았으면 한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농촌의 현실을 생각하면 결코 늦출일이 아니다.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더이상 후순위로 밀려서도 안된다.

급한대로 보건소의 기능을 강화한 뒤 서서히 공공의료 체계를 토대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더 이상 민간에만 맡겨 놓아서 안될 일이다.

충북도와 지자체들은 소득이 늘어난 만큼 의료서비스에 대한 도민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