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곤약 먹어도 될까
다이어트할 때 곤약 먹어도 될까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08.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터라면 한 번쯤은 손이 가는 곤약. 그런데 곤약이 부작용이 있다면? 오늘 한번 알아보자.

일단 곤약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하는데 구약감자라는 식물의 뿌리 부분을 묵으로 만든 것이 바로 곤약이다.

다행히도 구약감자의 다른 부위에는 독성이 있지만 뿌리에는 독성이 없다. 즉, 곤약 자체는 무독성이고 무해하다. 영양성분을 보면 100g당 6kcal다. 나머지는 사실상 거의 다 식이섬유에 수분이다. 이 정도면 거의 뭐 다이어트를 위해 태어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도 흔히 곤약 부작용이라고 떠도는 증상들이 있는데 복부 가스로 인한 팽만감, 지나친 포만감, 복통, 설사, 변비, 탈수, 구토,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의 증상에서부터 위경련이나 장폐색 까지도 일어날 수 있고, 저혈당 유사 증상이나 영양실조 등까지도 얘기된다. 이런 증상들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럼 부작용이 맞는가?

일단 복부 팽창, 복부 가스, 지나친 포만감, 복통, 설사, 변비, 탈수, 구토, 메스꺼움, 어지러움, 위경련, 장폐색 등의 증상은 대부분 곤약의 식이섬유 때문이다.

식이섬유의 작용을 보면 1) 장 운동에 부담이 되고 2) 발효를 촉진하고 3) 가스 형성도 더 활발하게 만든다. 그러다 보면 1) 식이섬유 자체로 부피는 차지하는데 2) 장운동은 잘 안되니까 꽉 막히고 거기에 3) 가스까지 차니까 저런 증상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영양실조나 저혈당 유사 증상 등은 곤약이 대부분 식이섬유로 이루어져서 그런 것이다.

곤약은 1) 몸에 에너지 공급이 거의 안되고 2)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도 별로 없고 3) 단백질, 지방, 당질 등 3대 영양소도 거의 없다. 4) 식이섬유는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 곤약 자체에 영양분은 거의 없고 미네랄 등의 흡수는 저해하다보니 저렇게 영양 문제가 올 수밖에 없다. 특히 딴 것 안 먹고 곤약 위주로만 먹으면 저 증상이 더 심해진다.

즉, 곤약 자체의 문제점이 아니라 식이섬유의 문제점이라고 보면 되고, 정확히는 식이섬유의 문제점이라기보다는 식이섬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었을 때, 그리고 식이섬유만 먹었을 때의 문제점이라고 보면 된다. 잘못 이용하는 사람이 문제인 것이다.

정리해보면 곤약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고 다만 먹는 방법이 잘못 되었을 때만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면 곤약을 어떻게 먹으면 될까?

1) 보조역할로만 활용한다

곤약으로 배를 채워서 포만감 주는 용도로만 보조적으로 활용하자.

2) 곤약만 먹지 않는다.

곤약만 먹으면 절대 안 되고, 하루 3끼 중 1끼 정도만 곤약을 활용하자.

3) 곤약을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식이섬유 일일 권장섭취량인 여자 25g 남자 38g을 지켜서 그 안쪽으로만 곤약을 먹고, 문제가 될 수 있는 수준인 70g은 넘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결론적으로 곤약만 먹는 것도 극단적 다이어트라고 보면 되고, 결국 원푸드 다이어트이다. 이런 다이어트는 절대 하면 안 된다는 것 오늘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

그렇다고 곤약을 아예 버릴 필요는 없고, 다이어트 할 때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음식이니 다이어트 식단이 너무 힘들 때, 포만감 주는 용도로 활용하길 바란다. 가장 건강한 것이 가장 잘 빠지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