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매각 국유재산 9곳 중 6곳이 강남…野 "땅 부자만 배불려"
정부 매각 국유재산 9곳 중 6곳이 강남…野 "땅 부자만 배불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8.1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유휴 저활용 국유재산 매각 계획
상업용·임대주택용 재산 6곳 강남 위치

이동주 의원 "땅 부자만 배불리기 우려"

"강남 알짜배기 빌딩·주택 무더기 매각"



정부가 활용도가 적어 향후 5년간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국유재산 9곳 중 6곳이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로부터 제출받은 '매각 확대 추진 국유재산 항목' 자료에 따르면, 정부 매각추진 국유재산 9곳 중 6곳이 강남에 있다.



논현동 소재 주택 2곳과 대치동 주택 1곳, 삼성동 빌딩 2곳과 신사동 빌딩 1곳이다. 나머지 3곳은 서울 성북구 정릉동 주택, 경기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상가와 경기 시흥시 정왕동 상가다.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유휴·저활용 국유재산 매각·활용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활용 계획이 없어 보유 필요성이 낮은 정부 소유 국유재산을 적극적으로 처분하는 내용이 골자다. 위탁개발 국유재산 중 행정 목적이 아닌 상업용·임대주택용 재산은 민간에 매각을 추진한다.



이날 발표에서는 이러한 9곳의 국유재산 중 경기 성남시 상가와 시흥시 상가 등 2곳만 거론됐다. 추 부총리는 경기 성남시 수진동 상가나 시흥시 정왕동 상가 등 9건이 해당하며 감정가는 약 2000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국가가 소유해 상업용과 주택임대용으로 활용해왔던 강남 부동산을 한꺼번에 매각해 땅 부자만 배불리기 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며 "정부도 이런 논란을 의식해 정책 발표 때 강남 재산을 빼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