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경찰회의 철회·지휘부 설득 경찰국 갈등 ‘강대강’ 대치 완화
전체경찰회의 철회·지휘부 설득 경찰국 갈등 ‘강대강’ 대치 완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7.27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30일 소규모 회의 진행 가능성 … 불씨는 남아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에 반발해 오는 30일 열릴 예정이던 `14만 전체 경찰회의' 계획이 철회되면서 일명 `경찰의 난'으로 불리던 집단적 반발은 다소 진화되는 분위기다.

회의를 주도했던 김성종 서울 광진경찰서 경제팀장(경감)은 27일 오전 7시쯤 경찰 내부망에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 자진철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김 경감은 이날 내부망에서“어제 국무회의 통과로 경찰국 설치가 확정됨에 따라 어떠한 사회적 해결 방법이 없어진 현실에서 전체 경찰 이름의 사회적 의견 표명은 화풀이는 될지언정, 사회적 우려와 부담을 줘 경찰 전체가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적었다.

이어 “지금까지 14만 동료 경찰들의 피땀 흘린 노력들로 우리 국민, 국회, 사회는 경찰국 설치라 검수완박에 대한 추잡스럽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위험한 보복행위이자 권력남용 행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했다”며 “국회가 이러한 불법적인 경찰국 설치에 대해 입법적으로 반드시 시정해줄 것이라 믿고 있다”고 부연했다.

상당수의 경찰도 내부망을 통해 김 경감의 판단에 공감한다는 의사를 표했다. 이들은 `용기있는 행동과 판단에 감사한다', `상황을 봐가면서 대응하는 것이 현명할 것', `안타깝지만, 공감한다' 등의 댓글이 줄이었다.

이에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사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쿠데타' 발언, 윤석열 대통령의 `국가 기강 문란' 언급 등으로 치솟던 긴장감도 다소 완화되는 분위기다.

경찰국 관련 1인 시위를 진행해오던 전국 경찰직장협의회(직협)도 이날부터 경찰청 앞 1인시위는 잠정 중단한 상태다. 다만 각 지역별 1인 시위는 산별적으로 진행 중이다.

경찰 지휘부도 갈등 봉합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경찰청은 경감 이하 직원으로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사흘간 열기로 했다.

또한 류 총경 외에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했던 서장들에 대한 징계는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팀장급 회의를 제안했던 김성종 경감과 전국 지구대장·파출소장 모임을 제안했던 유근창 경감에 대한 징계 역시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부 경찰관들 사이에서 오는 30일 소규모 회의를 진행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갈등이 재점화될 여지는 남아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