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저출산 해결 나선다
태안군 저출산 해결 나선다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2.07.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부터 육아까지 전 과정 아우르는 맞춤케어
아이키움터 건립 …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임신부터 육아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맞춤 케어'에 나선다.

군은 6일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다문화 임신부 건강관리의 날 운영 △육아지원거점센터 `아이키움터' 건립·운영 △부모·자녀 심리상담 △기관 내 아동 놀이공간 조성 △고남면 영목항 어린이 놀이터 조성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소도시 특성상 젊은층이 도시로 유출되는 현상이 심화돼 출산률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지역 내 균형발전을 도모하면서 출산·육아 전 과정에 대한 맞춤 케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찾아가는 다문화 임신부 건강관리의 날' 운영은 관내 다문화 임신부가 문화 및 언어의 차이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해 건강한 출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간호사·영양사·통번역사와 연계해 월 1회 해당 가정을 찾아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관련 사업을 안내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태안읍에 개관한 육아지원거점센터 `아이키움터'도 군민들의 큰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장난감 및 도서 대여와 각종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미취학 영유아 및 부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군은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질적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군은 앞으로 저출산 대응 사업의 상대적 사각지대인 초·중·고 학생 대상 사업부터 전 생애주기별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의 규모를 더욱 확대해 지역 인구 활력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각오다.

군 관계자는 “도시 활성화를 위한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실질적 인구 증가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태안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