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한 번에 10t 건조장치 서산서 선봬
마늘 한 번에 10t 건조장치 서산서 선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7.05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오늘 현장 연시회
이르면 내년 시범보급 계획

마늘과 양파를 한 번에 10t 건조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은 이르면 내년 현장에 시범 보급할 계획이다.

농진청은 6일 서산에서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한 번에 저장 전 말릴 수 있는(예건) 장치 현장 연시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마늘과 양파는 5~6월 수확해 저장하기 전 비닐온실이나 창고, 수확이 끝난 논밭 등에서 건조한다.

하지만 비닐온실 바닥에 깔거나 창고에 쌓아놓고 바람을 쐐 말리는 방법은 넓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처리하기 어렵다. 또 논이나 밭에 펼쳐놓고 말리면 소나기, 장마 등 날씨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번에 개발된 `차압식 마늘·양파 예건 장치'는 많은 양의 마늘과 양파를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건조할 수 있는 기계다. 구조가 간단하고 재배지나 온실 안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와 해체, 보관도 매우 간편하다.

기존에는 마늘, 양파를 겹겹이 쌓거나 건조 중간에 뒤집어야 하는 문제로 고르게 건조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장치를 이용하면 마늘 10t, 양파 10t을 바닥면적 26㎡에서 균일하게 건조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영농 현장에 장치를 시범 보급해 마늘, 양파 재배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수확 후 저장 전 건조가 필요한 다른 작물을 대상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현장 맞춤형 농업기술에 중점을 두고 영농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기술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