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옥천 광역철도 2026년 개통 `빨간불'
대전~옥천 광역철도 2026년 개통 `빨간불'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6.26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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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 사업비 490억 … 물가상승 등 탓 500억 초과


타당성 재조사 1년 이상 소요 … 준공 차질 불가피
대전과 옥천을 잇는 광역철도 2026년 개통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관련기사 15면

애초 예상보다 사업비가 늘어나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6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4월 대전~옥천 광역철도 기본·실시설계에 착수했다. 실시설계는 내년 5월말쯤 종료할 예정이다.

대전~옥천 광역철도는 기존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을 활용해 대전 대덕구와 충북 옥천군을 철도(총 길이 20.1㎞)로 잇는 사업이다.

이 노선에는 대전 오정역·대전역·세천역·옥천역 등 모두 4곳에 역이 들어선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와 대전 지하철 1·2호선과 연계된다.

총 사업비는 490억원이며 이중 국비가 294억원, 지방비가 196억원이 투입되고, 지방비는 충북도, 옥천군, 대전시가 분담한다.

국토부와 철도공단은 내년 상반기 중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바로 착공에 돌입해 2026년 운행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설계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500억원을 넘으면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앞서 지난 3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에 물꼬를 텄다.

하지만 총 사업비 규모가 500억원 이상이 되는 경우 지방재정법에 따른 타당성 조사 등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는 조건부 통과였다.

지방재정법에는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 조사를 받고 그 결과를 토대로 투자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돼 있다.

이 사업의 경우 중앙투자심사 당시 사업비가 490억원이었으나 설계과정에서 사업비가 500억원을 넘어 타당성 조사 대상이다.

기본계획상 현장여건 변동, 물가상승률, 전동차량 가격 상승 등으로 사업비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타당성 조사를 받을 경우 기간이 1년 이상 걸려 당초 2026년으로 계획된 준공 시기도 늦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실시설계 윤곽이 나오면 하반기쯤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재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꼼꼼한 사업 추진을 통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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