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공행상 하더라도…
논공행상 하더라도…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6.23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논단
이형모 선임기자
이형모 선임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이 다음달 1일 제36대 도지사에 취임한다. 김 당선인과 코드를 맞춰 도청에서 일할 선거 캠프 인사들에 대한 윤곽도 곧 나올 것이다. 논공생상의 서열상 맨 앞자리에 있는 인사들의 대다수가 지역 사람들이기에 세간의 관심도 온통 앞으로 있을 인사(人事)에 쏠려 있다.

김 당선인은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점령군이 아니고, 인사에 있어 공직은 노획물이 아니다”며 “선거캠프 인력의 도정 참여는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구글에서 인사담당 임원을 지낸 황성현씨를 인사특보로,, 강신장 전 삼성경제연구소 상무를 기획특보로 내정했다. 두 사람 모두 외부 영입 인사다.

김 당선인은 1977년 연세대 재학시절 긴급조치 위반으로 투옥되기도 했다. 그는 경기 안산에서 민주당 계열로 4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지난 20대 총선, 2018년 경기지사 선거, 21대 총선에서 내리 고배를 마셨다. 청주에서 나고 괴산에서 자란 충북 연고 정치인이지만 정치적 고향이 경기도란 점은 부인하지 못한다. 지역 인재풀이 좁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당선에 공이 있는 사람들에게 그에 합당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마땅하다. 그런 달콤한 보상이 없다면 인생의 일부를 걸고 헌신과 투자를 할 사람은 없다. 어느 정권에서나 보은 인사는 있었다. 문제는 논공행상과 자리 배치가 적절했는지, 뒤처리에 소홀함은 없었는지 여부다. 이런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해 늘 말썽이 생기고 욕을 먹는 것이다.

당선인의 고민이 클 것이다. 기대를 채워 줘야 하고 능력이 있는 인재를 발탁해 도민의 기대도 충족시켜줘야 한다. 능력으로 측근 공백을 메우는 것 또한 당선인의 몫이다. 인사가 망사(亡事)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원칙을 세워 그에 충실하게 하는 것이 상책이다.

무엇보다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김 당선인의 의지와 결단도 중요하지만 측근들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승리에 기여했다는 명분을 앞세워 자기 사람 챙기기 요구와 압박도 없어야 한다. 김 당선인이 부담을 느끼지 않아야 제대로 된 `김영환 표' 인사가 나올 수 있다.

논공행상을 하더라도 공정해야 하고 보은 잔치의 대상은 적을수록 좋다. 공직을 선거의 논공행상이나 전리품 차원에서 나눠주듯 하면 일이 꼬이게 된다. 처음부터 코드 인사로 측근들이 인의 장막을 치면 첫 단추를 잘못 꿰는 우를 범하게 된다.

아무리 공이 크고 당선인과 가까운 사람이라도 능력이나 인물 됨됨이를 고려해 감당할 수 있는 자리를 맡겨야 한다. 사회의 다양한 집단과 계층에서 인재를 뽑아야 소외됐던 도민들이 희망을 갖게 된다.

보은 인사의 결과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공직 사회에서 점령군처럼 행세하거나 맡은 바 소임을 제대로 다하지 못할 땐 합당한 처벌이 따라야 한다.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면 공정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렵다.

당선인이 고심해야 할 점은 자신의 철학과 비전을 도정에 접목하는 데 적합하고 일에 전념할 인재를 어떻게 구하느냐는 것이다. 염불보다 잿밥에 관심이 있는 인사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오로지 능력이 잣대가 되어야 함은 분명하다.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건 결국 사람이다. 사람을 잘 골라서 쓰는 일이야말로 지도자의 핵심적인 자질이다. 충북의 미래가 어떤 지도자를 뽑느냐에 좌우된다면 그 지도자의 성공은 결국 어떤 사람을 골라서 쓰느냐에 달렸다는 것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