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위기경보 '주의' 단계로 격상…작년보다 22일 빨라
폭염 위기경보 '주의' 단계로 격상…작년보다 22일 빨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2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행정안전부는 20일 정오(낮 12시)를 기해 폭염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영·호남 지방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오르고 당분간 폭염특보가 유지·확대될 것으로 전망된 데 따른 선제적 조치로, 지난해(7월12일)보다 22일이나 빠르다.



폭염 위기경보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나뉜다.



정부는 폭염 대책 기간 상시대비 단계인 '관심' 수준을 유지하다가 전국의 10% 지역에서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주의'로 올려 부처 간 협조체계를 가동한다. '경계'까지는 사전대비 단계에 해당한다.



전국의 40% 지역에서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심각' 단계로 높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 1단계가 가동된다. 폭염이 더 심해지면 중대본 대응 수위는 최고 3단계까지 높인다.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소관부서 비상근무 등 폭염대책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오는 23일에는 점검회의를 열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공사장 야외근로자, 논·밭 고령층 작업자 등 폭염 3대 취약분야 관리대책 추진 상황을 살펴보기로 했다. 철도·도로 안전관리와 농·축산업 피해 예방대책 등도 함께 점검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폭염 안전 수칙을 항상 준수해 폭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