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 파크 르네상스 구상과 민선8기 충북 관광
레이크 파크 르네상스 구상과 민선8기 충북 관광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2.06.1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논단
엄경철 선임기자
엄경철 선임기자

 

다음달 1일 출범하는 민선 8기 충북호의 핵심사업으로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의 선거공약인 `레이크 파크 르네상스'가 관심을 끈다.

김영환 당선인은 당선 직후 제일 먼저 청풍호를 찾았고, 청주권 미호천 지역을 둘러봤다. 김영환 시대를 알리는 취임식도 대청호가 내려다보이는 문의문화재단지에서 연다. 김 당선인의 바다없는 내륙지역 충북을 호수공원으로 꾸미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김 당선인이 구상하는 충북 레이크 파크는 충북을 머무는 세계적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충북 레이크 파크라는 레이아웃에 어떤 콘텐츠를 담을지 관심사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충북의 고질적인 불균형적인 지역발전 문제를 다소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런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짚고 넘어야할 것들이 있다.

우선 각종 규제를 풀거나 피해 가야 한다.

충북은 전국 유일하게 2개의 다목적댐과 3개의 국립공원이 있다. 면적은 충북 전체 면적의 4분의 1 규모로 방대하다. 충북 대부분의 지역이 국립공원과 다목적댐으로 인한 규제지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표적인 곳이 대청호다. 1980년 대청댐 완공이후 댐 주변 주민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규제의 삶을 살았다.

대청댐이 처음부터 규제의 대명사가 된 것은 아니었다. 정부는 대청댐 건설로 만들어지는 인공호수를 활용한 호반도시 건설을 약속했다. 담수이후 대청호에는 유람선 사업이 잠시 진행됐으나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 사업은 없었던 일이 됐다. 최근까지 각종 규제를 풀기 위한 시도가 있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도출해내지 못하고 있다.

대청호 규제 문제는 대전과의 이해관계도 얽혀 있어 쉽지 않다. 대청호는 충북, 대전 등 중부권에 먹는 물과 산업용 물을 제공하고 있다. 충북의 규제 완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데는 법적인 것 외에도 수질 오염을 우려한 대전의 부정적 입장도 작용하고 있다.

댐 상류인 충북지역이 규제에 묶여 개발은 엄두도 못내고 있지만 댐 하류인 대전지역 댐 주변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대청호 오백리길의 경우 대전에서 심혈을 기울이는 관광사업이다. 대청호 오백리길 구간의 80% 이상이 충북임에도 대전시가 선점해 그들의 전유물이 됐다. 수몰지역 90%의 면적을 가진 충북이 상대적 박탈감이 들 수밖에 없다.

청남대는 어떤가. 민간개방 이후 대통령별장의 관광자원화 구상은 많았지만 규제 때문에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규제문제는 대청호에 국한되지 않는다. 다목적댐으로 수도권의 물 공급과 홍수조절을 하는 남한강의 충주호 역시 규제로 인한 개발이 제한적이다.

김 당선인의 레이크 파크 르네상스 구상이 단순히 호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산과 계곡을 연계한 것이라면 국립공원 문제도 있다. 충북의 3개 국립공원 역시 공원 지정 40여년이 지나면서 훌륭한 자연자원을 보유하게 됐다. 이 역시 공원법에 묶여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국립공원의 자연자원은 물론 인문사회학적 자원 개발이 시급함에도 이에 대한 발굴 개발 노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민선 8기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각 시군이 그동안 추진해온 댐주변 수변관광사업과 차별화를 하는 것도 성공 여부를 가릴 수 있는 요소이다.

김영환 당선인의 대표 공약사업인 충북 레이크 파크 르네상스가 각 시군이 추진해온 수변관광개발과 차별화가 없다면 구호와 그림만 있는 충북 레이크 파크로 평가될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