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고물가 속 경기 둔화 지속될 것…'경제전쟁' 대장정"
추경호 "고물가 속 경기 둔화 지속될 것…'경제전쟁' 대장정"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서 밝혀
"민생·물가 안정 최우선 순위에 두고 대응"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1~2개월 내 끝나기 어렵고, 상당 기간 고물가 속 경기 둔화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의 경제 어려움은 해외발 요인과 누적된 근본적 문제들이 중첩된 데 기인한다"며 "그간 빠르게 증가한 국가부채와 가계부채 등으로 정부의 위기 대응 여력마저 크게 소진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복합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전쟁'의 대장정이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는 저성장 극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의 정부 주도 경제 운용에서 민간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발표한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담겼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가능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민생 안정과 물가 안정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경제 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잠재력 제고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 경제전쟁에서 반드시 이겨낼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정부의 정책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기업, 노동계, 정치권 등 각계각층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을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