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8일째 양측 네탓 공방만…산업계 피해 확산
화물연대 파업 8일째 양측 네탓 공방만…산업계 피해 확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1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장관, 이날 의왕 총파업 현장 찾아 피해 상황 점검
화물연대 "주무부처 국토부 책임 회피만…논의 지연시켜"

한덕수 총리 "화물연대 불법 행위, 국민 지지 받을 수 없어"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인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가 협상 결렬의 원인을 놓고 네탓 공방만 벌이는 사이 물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시멘트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다수의 레미콘 공장이 멈췄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지 못한 현장은 작업이 느려지거나 아예 멈추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의 약 31%인 6840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분산해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국토부는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장치율(72.7%)이 평시(65.8%)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며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방해 행위가 있어 평시대비 반출입량이 30~40%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철강, 타이어, 시멘트,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에서 출하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생산 중단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시멘트의 경우 평소 대비 출하량이 급감해, 다수의 레미콘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다. 철강의 경우에도 적재공간 부족으로 가동이 중단된 공장이 속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파업 기간인 7일부터 12일까지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5868억원 상당의 생산, 출하, 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파업은 계속될 경우 피해가 일파만파 확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12일 협상이 결렬된 뒤 공식적인 협상테이블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합의점 도출도 난항을 겪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브리핑 자료를 통해 "이번 총파업의 일차적인 원인은 안전운임제에 대한 책임을 방기한 국토부에 있다"며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주무부처로 제도를 발전시킬 책임이 있음에도 국회 논의사항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화를 위한 국토부의 노력은 전무하다"며 "국토부는 시간이 충분하다는 말만 반복하며 제도에 대한 논의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토부는 구체적인 협상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계속 화물연대와 지속적으로 대화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화물연대와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수도권 물류 거점으로 꼽히는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 기지를 방문해 피해 상황과 비상수송대책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앞서 원 장관은 개인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차주, 화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이른 시일 안에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는 우리 경제에 매우 어려운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며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등 불법 행위는 결코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점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