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주년 충북자치경찰을 응원한다
출범 1주년 충북자치경찰을 응원한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05.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하성진 부장(취재팀)
하성진 부장(취재팀)

 

충북형 자치경찰제가 지난해 5월 28일 첫발을 내디딘 지 벌써 1년이 됐다. 작년 7월 1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자치경찰은 지방분권의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고 경찰의 설치·유지·운영에 관한 책임을 지자체가 담당하는 제도다.

자치경찰은 생활안전, 지역교통, 지역경비 임무를 갖고 방범순찰, 사회적 약자보호, 기초질서 위반 단속, 교통관리, 지역행사 경비 등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이러한 자치경찰사무를 관장한다. 합의제 행정기관인 위원회는 자치경찰에 관한 인사, 예산, 장비, 통신 등에 관한 정책 수립 및 그 운영을 지원한다.

남기헌 위원장을 중심으로 자치경찰위원회는 1년간 쉼 없이 달려왔다. 치안 패러다임이 국가에서 지방으로 전환됨에 따라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다양한 주민 밀착형 정책을 추진했다.

1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한 정책은 △농산물 도난 예방 대책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개설·운영 △자치경찰 치안협의체 구축 △범죄·교통사고 예방 시설 강화 등이다.

자치경찰은 도농 복합 형태인 지역 특성에 맞춰 농산물 도난 예방 대책을 추진했다. 수확 시기에 따라 농촌지역 대상 112순찰과 방범진단을 강화했다. 또 관계기관 핫라인을 구축하고 도난 방지 폐쇄회로(CC)TV를 확대했다. 농산물별로 작목반·자율방범대 합동순찰을 비롯해 공동체 치안도 강화했다.

오랜 골칫거리인 주취자 대응 문제 해결에도 주력했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충북경찰청, 청주의료원과 손을 맞잡고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4시간 운영되는 응급의료센터에 전용병상을 마련해 치안공백을 유발하는 주취자 처리 문제를 일부 해결했다.

치안협의체는 일선 경찰서에서 설치·운영 중이다. 치안 정책 수립부터 집행, 환류에 이르는 전 과정에 각계각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경찰청 지시에 따라 각 시·도청이 획일적으로 움직이는 기존 업무 추진 방식과는 차별화된다.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취약 장소에 비상벨·LED 보안등·방범용 CCTV를 비롯한 시설을 확충했다. 도로와 보행로 곳곳에도 LED 투광등·유도등을 설치, 교통사고 예방 체계를 구축했다.

이 밖에 자치경찰위원회는 전국 최초 CI 제작, 자치경찰사무 사업·운영경비 12억8000만원 확보 등 각종 성과를 냈다.

현재 충북형 자치경찰제가 중점 추진하는 치안 정책은 우수 사례로 꼽혀 타 시도로부터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남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회는 그동안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며 끊임없이 소통했다. 주민은 물론 자치경찰 사무를 담당하는 지구대·파출소, 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계층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현장을 무시하고, 현장을 배려하지 않는 정책 수립은 되레 혼선과 혼란만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말끔히 해소한 것이다.

남 위원장은 앞으로 지방자치 정신인 `주권재민' 원리를 치안 정책에 반영,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바꿔말하면, 자치경찰제 수혜자인 주민이 요구하는 `니즈(needs)'는 물론 보이지 않는 `원츠(wants)'까지 파악해 실행하겠다는 얘기다.

“오로지 지역주민의 생각을 담아 `충북형 자치경찰제'를 만들어 가겠다.” 지난해 남 위원장의 취임일성이다.

그가 주민에게 한 약속이 반드시 지켜지기를 응원한다. 1년을 달려온 충북자치경찰위원회 `남기헌호(號)'의 순항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