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마스크 의무 풀렸다…50인 이상 집회·공연은 유지
실외 마스크 의무 풀렸다…50인 이상 집회·공연은 유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4.29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의심 증상자, 고위험군은 착용 ‘적극 권고’
“개인이 자율 결정…마스크 쓰는 선택 존중돼야”
첨부용./사진=뉴시스
첨부용./사진=뉴시스

 

다음 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가운데,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와 공연장·경기장 등은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9일 이 같은 내용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마스크 미착용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되는 장소나 상황이 제한될 뿐, 실외 마스크 착용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 중대본은 발열·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나 고령층·면역저하자·미접종자·만성 호흡기 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실외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했다.
스포츠 경기장, 놀이공원·워터파크, 체육시설과 같은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이 모이는 행사에 참석할 때에도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15분 이상 유지하기 어렵거나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도 마스크 착용이 적극 권고된다.
중대본은 “실외에서 마스크를 쓰는 개인의 선택이 존중돼야 하며, 국민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상황에 맞게 착용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 지침은 변경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중대본은 실내 중 ‘3밀’ 시설(밀폐·밀집·밀접)이나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요양원 등)을 방문 할 때는 KF80 이상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했다.
아울러 실외 마스크 의무가 완화된 만큼 운동이나 모임 시, 가급적 밀폐된 실내보다 실외 장소를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