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가 더 똑똑한가?
왼손잡이가 더 똑똑한가?
  • 김태선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창의인재부장
  • 승인 2022.02.23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김태선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창의인재부장
김태선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창의인재부장

 

뭐가 다르지? 왜 이런 말이 주변에 돌아다니는 걸까? 정말 왼손잡이가 더 스마트한가? 정확하게 과학적인 증거를 내놓지는 못하면서도 주변 사람들은, 그동안 살아오면서 경험적으로 왼손잡이가 좀 더 나은 결과를 낼 것 같다고 말한다.

아는 인물 중에 누가 왼손잡이인가 돌아보자.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뉴턴, 아인슈타인…. 요즘 인물로는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그러고 보니 정말 왼손잡이가 더 똑똑한가? 그런데 이렇게 단순히 유명인 중 왼손잡이를 언급하고 그러니 왼손잡이가 더 똑똑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심지어 옛날에는 왼손을 쓰는 아이들을 어른들이 억지로 교정하여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강요했었다.

아, 머리 복잡하다. 탁구를 치러 갔다. 제대로 배우지는 못했어도 `어린 시절 교회 탁구대로 잔뼈가 굵은 사람인데 말이야'하고 나름 으스대며 나갔는데, 왼손잡이 상대편에게 쪽도 쓰지 못하고 당했다. 내 공간으로 들어오는 탁구공은 당초 경험해보지 못해 익숙하지 않은 곳으로 훅 들어왔다. 왼손잡이가 더 똑똑한가?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소아 청소년과 김영훈 교수에 따르면, 지능지수 차이는 없고 단지 오른손잡이들이 왼손잡이들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평소에 보지 못하던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왼손잡이들이 특출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영국 리버풀대학교 고베교수의 연구(에든버러 손잡이 판별법에 따라 2,300명 학생을 대상으로)에 따르면 왼손잡이가 최소한 수학 분야에 있어서는 우수하다고 발표했다. 반면, 호주 플린더스대학교 니콜스 교수의 연구(미국 어린이 5,000명을 대상으로)에 따르면 오른손잡이가 아이큐가 더 높다고 발표했다(YTN사이언스).

지금까지 연구되어지는 결과들을 보아도 여러 가지 경우가 다 다르고, 많은 연구자도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에 따라 어느 쪽이 더 똑똑한지 물어보는 질문 자체가 어리석은 질문이라고 하는데, 그럼 왜 이런 질문이 자꾸 나오는 것일까?

요즘은 좌뇌와 우뇌의 역할 등 인식이 바뀌면서 왼손잡이의 비율이 증가해 대략 전 세계 인구의 10% 정도가 왼손잡이라고 한다. 모두가 오른쪽 길로 갈 때 왼쪽 길로 가는 극소수 사람들의 결정이 옳았음을 알게 되었을 때, 어쩐지 더 있어 보이고 어쩐지 더 나아 보이는 상대적 효과도 한 몫!

협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니 오른손잡이끼리 있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경쟁이나 변칙이 요구되는 사회에서는 다른 방향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니 왼손잡이가 요구될 때도 있을 것이다. 어느 하나 버릴 수 없는 왼손과 오른손이 맞물려야 일도 더 잘해 낼 것 같은데 말이지. 그렇게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나눌 필요가 있나? 그런데 참, 대한민국 야구 역사상 최고의 투수 류현진은 타석에 설 때는 우타자인데 공을 던질 때는 왼손을 쓴다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