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사드 추가배치론’에 “국힘, 꼭 귀신 들린 사람 같다”
노영민, ‘사드 추가배치론’에 “국힘, 꼭 귀신 들린 사람 같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2.0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사드 군사·외교 함의 모르고 왈가왈부”
尹, 대북 선제타격론엔 “말할 가치조차 없다”
“이재명, 윤석열보다 이미지·메시지 모두 좋아”
“김건희, 자신 얘기 길게하더라…남달랐다”
첨부용./사진=뉴시스
첨부용./사진=뉴시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4일 수도권 방어를 위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를 공약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해 “사드의 군사전략적 외교적 정치적 함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꾸 왈가왈부 한다”고 비판했다.
 
노 전 실장은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2017년 10월 당시 사드의 추가 배치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한미 간 합의된 공식 입장을 소개하며 “국민의힘이 요즘 하는 말을 보면 꼭 귀신 들린 사람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라는 것은 정권의 문제가 아니고 국익과 실리의 문제다. 한미동맹은 한반도의 평화, 우리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축”이라며 “다만 경제의 무역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로서는 압도적 제1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를 국익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외교에 포퓰리즘이 더 씌워지면 국가 이익이 훼손된다”고 강조했다.
 
노 전 실장의 이러한 발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고각 발사 경향을 명분으로 수도권 사드 추가 배치를 공약한 윤 후보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두고 군사적 효용성에 대한 이해 부족은 물론, 미중 사이의 외교전략 관점에서 완전히 벗어난 주장이라는 취지의 비판으로 해석된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3일 4자 TV토론에서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경우 고각발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수도권에 (사드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며 “꼭 수도권이 아니어도 강원도든 충청도든 (추가 배치 장소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실장은 ‘트럼프 행정부 때 한미 간에 합의가 된 부분이지만, 바이든 행정부로 바뀌고 나서는 (사드 배치에 대한) 변화의 조짐은 전혀 없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전혀 없다. 지금까지도 한미 간 그 입장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답했다.
 
윤 후보가 주장하는 대북 선제타격론에 대해 노 전 실장은 “말할 가치조차 없다. 그건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면서 “우리 헌법을 부정하는 발언”이라고 일축했다.
 
노 전 실장은 전날 이뤄진 4자 TV토론에 대한 총평에 관해 “전반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보다 이미지, 메시지 (측면에서) 모두 좋았다”고 자평했다. 
 
이어 “특히 메시지 쪽에서는 대북 선제타격, 사드 문제, 청약 점수 문제, RE100 문제, 대장동-저축은행 수사 문제, 증권 양도세·거래세 문제, 주52시간 철폐 발언 논란 문제 모든 것들에 대해서 윤석열 후보가 국정운영을 책임질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며 “ 수박 겉핥기식의 지식밖에 없다. 어제 태도에서는 네거티브에 몰두한 느낌이 들었다”고 했다.
 
노 전 실장은 2019년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했던 배우자 김건희 씨에게 느꼈던 남다른 소회도 전했다.
 
노 전 실장은 ‘김건희씨가 비공개 환담 자리에서 한 7분 정도 발언을 전한 보도에 신빙성이 있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7분 정도였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모르겠지만 다만 좀 남달랐다”며 “초청된 대부분의 배우자들이 대개 소감을 얘기하거나 감사의 뜻을 표현하는 일상적인 얘기를 짧게 하는데, 당시 김건희 씨가 자신의 얘기를 좀 길게 한 것은 그건 맞다”고 말했다.
 
노 전 실장은 임기 말 40%대를 유지하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 배경에 관해 “과거 정부와 달리 ‘소위 3대 비리’라고 정경유착 비리, 친인척 측근 비리, 방산 비리 이런 게 전혀 없었지 않은가. 그것이 중요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