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귀성 대신 휴가 … `설캉스족' 급증
설 명절 귀성 대신 휴가 … `설캉스족' 급증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01.23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명절 종합대책 … 설 이동 자제에 풍선효과 우려
숙박 앱 펜션·리조트 등 새달 2일까지 객실 예약 마감
청주공항 제주행 일부 마감 … 숙박업소 이벤트 비난 쇄도
첨부용. /그래픽=뉴시스
첨부용. /그래픽=뉴시스

방역 당국이 설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이동 자제를 호소한 가운데 귀성 대신 휴가를 즐기려는 이른바 `설캉스(설+바캉스)족'이 늘고 있다.

귀성을 포기했지만 연휴 동안 집에서 머물 수 없다 보니 가족 단위로 리조트와 펜션을 찾고 있다. 설 이동 자제에 따른 `풍선효과'가 우려되고 있다.

충북도는 설 연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출향인사, 민간단체 등에 공문을 보내 이동 자제를 요청하고 주요 도로변에도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홍보 현수막을 내걸 예정이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전광판 등을 통해 도민의 동참을 호소하고 중·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방역 실적도 매일 점검한다.

도내 주요 관광지에 방역 요원을 배치하고 시·군과 합동으로 숙박시설과 야영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하지만 도내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등에 인파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 자칫 감염 확산에 도화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청주와 괴산 일대 펜션과 주요 관광지인 충주·제천·단양 일대 리조트 등에는 예약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여기어때', `야놀자'등 숙박 종합 예약 애플리케이션에도 인기가 많은 펜션과 풀빌라는 예약이 마감됐거나 빈방이 있더라도 1~2개 정도다.

도내 한 리조트는 연휴 첫날인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전체 객실 90%가 예약이 끝났다.

최소 30만원에서 최고 6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풀빌라도 2~3개의 객실만 남았다.

귀성을 포기하고 제주로 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급증하고 있다.

주말 뒤 설 명절로 이어지는 연휴에 청주국제공항은 항공편 예약이 마감을 앞두고 있다.

청주~제주, 제주~청주 항공편 예약률은 80~90% 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일부 항공사는 연휴 첫날과 마지막 날 예약을 마감했다.

방역 당국의 이동 자제 요청에도 설 연휴 여행을 즐기려는 사람들과 함께 이를 부추기는 숙박업소들도 문제다.

투숙 시간을 늘려주거나 사은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면서 손님을 끌어모으고 있다.

SNS 등에는 이들을 향한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방역 핑계로 고향 안 가고 전국 팔도 여행. 이게 나라냐”, “차라리 고향에 내려가면 한정된 장소에 있지만, 여행 특성상 여러 곳 방문하면 위험할 텐데 나 하나쯤이야 하고 이 시국에 놀러 가는 것들은 뭐냐? 코로나 걸려 봐야 정신 차릴래?”등의 글이 올라와 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