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변화
코로나로 인한 변화
  • 이수열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 승인 2022.01.0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이수열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이수열 청주시 세정과 주무관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의 삶이 바뀌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언론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고 또 경제활동의 제약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높은 전염성으로 인해 야외는 물론이고 실내 장소에서도 마스크는 필수가 되어 버렸고 사회적 거리 두기, 야외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이고 재택근무로 대체하는 회사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런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나? 올해 코로나로 인한 가장 큰 삶의 변화는 무엇일까?

제일 큰 변화를 꼽자면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언택트라는 사회 변화가 눈에 띄게 시작되고 있고 또 현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언택트란 접촉하다의 contact와 부정적 의미의 접두사 un-의 합성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 변화 그에 따른 언택트 시대, 어떤 변화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면 첫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재택근무가 활성화 됨에 따라 얼굴을 마주 보고 하던 회의가 화상회의로 대체되었고 또 그에 따라 화상회의에 쓰이는 플랫폼이 화제가 되기 시작해 zoom, 스카이프 등의 많은 플랫폼이 사용되고 있다.

둘째는 비대면이 일상화되고 또 5인 이상 금지나 모임을 강제하면서 결혼식, 장례식 등 많은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집안에서 소비하는 경향이 생겨 음식 배달 서비스 산업이 크게 성장하였다.

셋째는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하고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대체하기 시작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처음 접해보는 방식에 혼란도 많았고, 또 화질이나 음질이 떨어져 대면 강의에 비해 많이 부족한 점이 많이 드러났고, 단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 아이들의 학습이 많이 뒤처지는 경우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제는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온라인 주문, 온라인 교육, 온라인 재택근무 등 언택트 기반의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고, 만나지 않는 소비문화가 예전에는 선택사항이었다면 이제는 필수사항으로 변화하고 있다.

비정상적이라 생각했던 일상들이 당연하게 되어 버렸고, 너무나 당연했던 일들이 금지되거나 전혀 생각지 못한 일이 어느 날 나에게 벌어지고 있다.

IT 강국인 한국은 온라인 문화가 다른 나라보다 쉽게 받아들여지고 있기는 하지만 이런 변화는 편리가 아닌 강제적인 변화인 만큼 디지털화, 비대면, IT 산업 등에 대한 것을 중요하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변화하는 사회에 미리 적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코로나로 인하여 사회가 정말 빠르게 변화한다는 걸 느끼게 된다.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준수하며 코로나로 인한 사회 변화와 일상생활과의 조화를 잘 이루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고 또 예전처럼 모여서 모임도 갖고, 마스크를 벗는 삶을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하루빨리 다 같이 모여 일생생활로 돌아가는 그날을 기대해 본다.

코로나 이전으로 다시 돌아가는 날이 빨리 오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