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옛모습·과거 발자취 `한눈에'
보령 옛모습·과거 발자취 `한눈에'
  • 오종진 기자
  • 승인 2021.12.3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지원 공모사업 완료보고회
대천해수욕장 풍경 등 필름 사진 5336건 디지털 변환
청년인턴 활용 필름 스캔·자료 분류·DB화 등 작업
1982년도 대천해수욕장 모습. /보령시 제공
1982년도 대천해수욕장 모습. /보령시 제공

 

보령시의 옛모습과 과거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아날로그 시대의 필름 사진 5천여 건이 디지털 자료로 변환되어 개방됐다.

시는 지난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본청 및 직속기관 실과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공공데이터 구축·가공 기술이 필요한 기관에 데이터 전문기업을 매칭하고 예산지원을 통한 공공데이터 개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4월 `보령시 시정 사진 DB 개방' 공모사업이 선정돼 국비 2억원과 청년인턴 8명을 지원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청년인턴을 활용해 자체 보유하고 있는 1981년부터 2005년까지의 필름 스캔 작업과 자료 분류 및 DB화 작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1982년 대천해수욕장 풍경을 비롯한 관광 분야 485건, 축제 분야 419건, 문화 분야 3755건, 기타 677건 등 총 5336건의 사진을 공공데이터 포털에 등록했다.

개방된 자료는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키워드 검색 후 오픈 API 활용 신청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이 자료를 활용해 사진으로 보는 추억여행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보령! 시간여행 누리집(홈페이지)'을 제작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아날로그 필름 사진이 이번 사업을 통해 생명력을 얻어 새롭게 탄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자료 발굴과 시정에 대한 공공데이터 개방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령 오종진기자
ojjsb@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