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설비 절연감시장치 개발
태양광발전설비 절연감시장치 개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12.06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홍종필 교수 연구팀 - LS 일렉트릭 - 동우전기
IMD1000 제품 출시 … 산학 공동기술개발 모범사례

 

충북대학교 홍종필 교수(전기공학부) 연구팀이 LS 일렉트릭, 동우전기와 공동 개발한 절연감시장치 IMD1000 제품을 출시해 산학공동기술개발의 성공사례를 제시했다.

홍종필 교수 연구팀은 핵심 알고리즘 및 시스템 설계를, LS 일렉트릭이 시제품 개발 및 판매, 동우전기가 양산 및 제조 역할을 분담해 절연감시장치 개발을 위한 산학공동과제를 2019년 5월부터 진행, 착수 2년 6개월만에 제품을 출시하는 성과를 얻었다.

최근 ESS 화재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태양광발전설비 DC 지락차단장치 업무처리방법 알림' 기준이 개정됐다. 올해 9월부터 신규 설치되는 설비에 절연감시장치 적용을 의무화했다.

그러나 이번 과제에 의해 개발된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 절연감시장치는 국내 기술 부재로 해외업체에 의해 독점 공급돼 국내 독자 기술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또한 공동기술개발 시작 당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의해 촉발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해당 기술 독립을 위해 3개 기관이 합심해 개발에 착수했다.

산학공동기술로 개발한 절연감시장치는 관련 국제특허 1건 및 국내특허 2건의 특허권을 확보했다.

홍종필 교수 연구팀은 기존 절연감시기능을 뛰어넘어 정확하고 광범위한 기생 커패시턴스까지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절연감시장치를 개발 중에 있다. 또한 LINC+사업단을 통해 동우전기 기업맞춤형 트랙이 신설돼 개발에 참여한 1기 장학생이 졸업과 동시에 동우전기에 입사했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