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주장
데스크 주장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7.26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제철소 건설… 주민의 '몫'
안 병 권<부국장(당진)>

"현대제철의 친환경제철소 건설은 주민의 피해를 줄이는 동시에 삶의 질을 충족시키고 지역발전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친환경제철소 건설을 위한 지역 차원의 노력이 한창이다.

지난 2005년 5월 송산일반 지방산단지정 요청, 2006년 1월 지정 고시된 당진군 송산면 가곡·동곡·유곡리 일원 317만 규모로 조성되는 고로(용광로)제철소 건설사업은 절토, 호안공사 등 전체 공정의 53%가 진행된 상황이다.

지난 1월 구성됐던 현대제철 환경감시단이 제자리 걸음을 계속하다 이달 24일 지역 환경단체, 주민대표, 공무원, 교수 등이 민·관·학 공동으로 감시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날 환경감시단 운영을 놓고 마주앉은 주민과 현대제철 관계자는 양측 테이블의 거리만큼 인식과 상황의 차이를 보여줬다. 환경감시단의 구체적인 운영방안 협의회를 통해 활동 범위와 인적 구성, 역할, 행정조치, 위반사항 홈페이지 공개 등을 놓고 주민과 현대제철의 이견이 노출됐다.

공동환경 감시단의 활동범위를 놓고 사측은 신산업에 치중하자는 취지에서 일관제철소에 국한하기로 주장한 반면, 주민 대표는 제철소와 기존 공장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맞섰다. 또 인적구성을 환경단체 2명, 주민 6명에서 환경단체 1명, 주민 2명으로 하자는 사측 의견에 불만의 목소리도 높았다. 민·관·학 운영의지가 없다거나, 환경감시단을 허수아비로 만들려 한다는 것이다. 현실에 맞지않는 제안으로 아예 활동자체를 막으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반발하고 나섰다. 동서발전(주) 당진화력의 경우 오히려 주민 다수를 참여시켜 환경감시가 활발한 점을 부각시켰다.

환경감시에 대한 부분은 현대제철이 입지전에 주민과 약속한 사항으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존 공장은 물론 연관 산업단지까지 환경감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첨예하게 맞선 행정조치 부분에 있어서도 감시단 유무에 따라 그 차이가 큰점을 인정하고 위반사항이 발생하면 관련법에 의한 적법조치 하기로 했다. 이른바 현대제철에 대한 특혜설에 쐐기를 박았다.

주민과 현대제철이 모두 윈-윈해야 진정한 친환경제철소로 자리잡게 된다. 친환경을 전제로 이에대한 감시기능 또한 효율적이어야함은 물론이다.

그간 환경문제를 놓고 주민과 사측이 쌓인 불신을 해소하는 한편, 이를 슬기롭게 극복해야할 숙제를 남겨놓고 있다.

하루빨리 감시단 협의회 구성원을 인선, 늦어도 8월부터 본격적인 감시활동에 나서야 할 것이다. 지난 2004년 영산강유역환경청 국감에서 환경파괴와 지역주민의 피해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대책이 없었던 광양제철이 '환경의 사후약방문'격으로 환경조사와 환경협의체 구성, 민·산·관 협약체결 등을 진행했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충남 서북부에 위치한 당진은 고대·부곡산단 지구와 석문국가산단을 비롯해 크고 작은 산업단지와 농공단지가 밀집되어 있다. 또한, 대산석유화학단지와 당진화력 등을 감안하면 미래의 환경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지역의 환경단체는 환경재앙이 머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환경오염물질에 대해 그동안의 농도규제에서 배출총량 규제로 이행하고 있는 환경규제의 흐름을 볼때 엄청난 양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제철소 건설은 당진 주변지역의 또 다른 산업발전을 가로막는 악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다. 당진군은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경제과에 현대제철 지원팀을 신설, 지역발전을 위한 제반사항 지원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제철소 건설의 절반은 지역주민의 몫으로 남았다. 감시단을 포함해 모든 주민이 환경 파수꾼의 자세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