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홍승범 교수 강의, 세계 4만여명 수강 인기
KAIST 홍승범 교수 강의, 세계 4만여명 수강 인기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1.11.0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코세라(Coursera)에 개설...149개국 4만여명 수강

 

KAIST가 세계적인 온라인 교육기관 ‘코세라(Coursera)’ 에 개설한 강의가 큰 인기다.
KAIST 신소재공학과 학과장인 홍승범 교수(사진)가 코세라에 개설한 ‘전자기학 특강’ 과목의 누적 수강인원이 4만여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코세라(Coursera)는 미국 스탠퍼드대 컴퓨터과학과 앤드류 응 교수와 대프니 콜러가 창업한 온라인 교육기관이다.
2012년 운영을 시작해 2020년 현재 전 세계에서 7700만명이 온라인으로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홍 교수가 영어로 강의한 ‘전자기학 특강’ 과목은 전자기학 기초(초급), 전기장 분석(중급), 전기 및 자기장 (고급), 맥스웰 방정식 심층 해법(고급) 등 4개 강좌로 구성됐다.
KAIST에서도 고학년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전공선택으로 듣는 이 과목은 다소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전 세계 149개국에서 수강자가 몰리고 있다.
홍 교수의 강좌 인기는 구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검색창에 전자기학 과정(Electrodynamics course)을 입력하면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이 개설한 전자기학 보다 상위에 나타나 그 열기를 실감할 수 있다.
홍승범 교수는 “어떻게 하면 학생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라며 “기존지식과 연관 짓고 비유적인 설명이 큰 효과가 있었다” 고 말했다.
홍 교수는 이 같은 온라인 강의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 KAIST 교육혁신의 날 ‘교수학습혁신 부문 대상’ 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