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중앙공원 일대 역사공원으로 거듭
청주 중앙공원 일대 역사공원으로 거듭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1.10.2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공원 ‘병영마당’·청주시청 2청사 `동헌마당' 등 조성
시, 실시설계 착수 보고서 발표… 2026년까지 911억 투입

옛 청주읍성 병영 터인 충북 청주시 중앙공원 일대가 역사공원으로 거듭난다.

고려~조선 유적이 남아 있는 중앙공원은 `병영마당'으로 조성하고, 옛 관아 터에 세워진 청주시청 2청사는 `동헌마당'으로 꾸민다.

KT 건물은 철거되고 도심 속 잔디광장이 조성된다.

청주시는 28일 이같은 내용의 `중앙 역사공원 조성계획 변경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옛 청주읍성 내 관아와 현 중앙공원을 연계함으로써 1500년 역사도시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다. 상당구 남문로 2가 92-6 일원 4만1245㎡가 사업 대상지다.

병마절도사영문(충북유형문화재 15호), 조헌전장기적비(충북유형문화재 136호), 척화비(충북기념물 23호) 등의 유적이 남아 있는 중앙공원은 `병영마당'으로 탈바꿈한다.

옛 조선시대 병영 건물이었던 운주헌, 통군루, 집사청, 사령청은 원형에 근접하게 재현된다.

시청 2청사 건물은 통합신청사 건립 후 철거된다.

현재 보존 중인 동헌(청녕각)을 중심으로 내아, 행랑채, 책당 등을 조성해 `동헌마당'으로 꾸린다. 동헌은 조선시대 청주목사가 집무를 보던 관아다.

병영마당과 동헌마당 사이의 KT 건물도 허물어진다. 이곳엔 도심 속 열린공간인 잔디 광장이 조성되고, 부지 한 켠에 조선시대 곡식창고인 사창(社倉)을 지어 역사박물관과 카페로 활용한다.

이 공간의 이름은 `천년의 마당'이라 붙여졌다.

옛 청주우체국은 우정박물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2013년 YMCA 건물 옆에 복원한 35m 규모의 청주읍성벽은 43m를 더 연장한다. 관아와 병영을 감싸고 있던 청주읍성은 1911년 일제에 의해 파훼됐다.

시는 내년 5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친 뒤 중앙공원 중심부부터 순차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026년까지 911억원을 투입한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