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화센터 토지 매입·건축물 보상 문제 없다”
“가족문화센터 토지 매입·건축물 보상 문제 없다”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1.10.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돈곤 청양군수 브리핑 … “법에 따른 행정절차” 강조
나인찬 군의원 군정질문서 제기 `배임의혹' 주장 반박
“일부 세력 악의적 흑색선전·언론보도 철저 대응할 것”

 

김돈곤 청양군수(사진)가 가족문화센터 건립지 토지 매입비와 건축물 보상비 지출과 관련한 일부의 배임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공식입장을 밝혔다.

김 군수는 28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언론 브리핑에서 “최근 일부 세력이 보여주고 있는 악의적 흑색선전과 질 낮은 언론 보도에 대해 군과 군수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적법한 행정 절차가 일부에서 범죄 취급을 받고 있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김 군수는 지난 13일 청양군의회 소속 나인찬 군의원이 군정 질문 과정에서 제기한 의혹에 대해 “나 의원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토지보상법)에 대한 상식조차 갖추지 못한 것 같다”며 “토지보상법은 제70조에서 취득하는 토지의 보상을 규정하고 제75조에서 건축물 등 물건에 대한 보상을 따로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지주와 건축물 소유주가 다른 경우 토지주에게는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보상을 하고, 건축물 등 물건을 소유한 건물주에게는 건축물·입목·공작물과 그 밖에 토지에 정착한 물건에 대하여 이전에 필요한 비용을 보상하는 것이 법 규정이라는 뜻이다.

군은 관련 법에 따라 감정평가를 거친 뒤에 토지주에게 18억1723만 원, 건물주에게 5억7900만원을 보상했다. 교육청 소유 4필지는 2020년 11월 13억9463만원에 매입했다.

군정질문에서 나 의원이 “토지에 대하여 권리를 주장할 수 없는 벽돌공장 대표에게 청양군에서 영업보상 및 지장물 보상이란 명목으로 5억7900만원을 지출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 건축물 소유주에 대한 보상은 토지에 대한 권리 인정이 아니라'고 못을 박은 것이다.

김 군수는 또 `지역주민을 선동하여 의회를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현수막을 게시하였고', `의회에 주민들을 항의 방문하도록 부추겨 주민 여론과 지역 갈등을 조성하였다'는 나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김 군수는 “지난해 7월 50여 단체로 구성된 `청양의 미래를 만드는 주민 모임'이 4차례 집회를 자발적으로 개최했고 현수막 또한 그분들이 자비로 게시한 것 아니냐”면서 “군민들이 들려준 집단지성의 선한 목소리를 그렇게밖에 이해하지 못하는 나 의원의 수준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군수는“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된 한국에서 청양의 미래와 행복한 가족, 평생학습을 위해 평화적 집단행동에 나선 군민들에 대한 나 의원의 인식이 어이없고 저열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군수는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악질적인 움직임에는 하나하나 철저하게 대응하겠다”면서 “그렇게 하는 것이 더불어 행복한 미래를 기다리는 군민 기대에 부응하는 길임을 확신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청양 이은춘기자
yflee5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