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미래 유아교육' 충북도유아교육진흥원이 이끈다
`행복한 미래 유아교육' 충북도유아교육진흥원이 이끈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10.13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체험 3개 코스로 축소 … 12월까지 49개원 프로그램 운영
1급 정교사 자격 부여·성장과정 배움길 연수 등 교사 역량 강화
찾아가는 반편견 교육·학부모 원격연수 등 공감·소통 교육 진행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혜숙)은 교원연수, 유아 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연수 및 상담지원, 유치원 교육 지원 등 유치원 공교육 체제 확립과 유아, 교원, 학부모가 만족하는 종합적인 지원체제를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목적으로 2012년 개원했다. 유아의 행복을 키우고, 교원에게는 배움과 실천을, 학부모에게는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제공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충북 유아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꿈과 행복이 있는 유아 체험 프로그램

△행복나눔 단체체험 프로그램:올해 상반기 행복나눔 단체체험은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1일 체험인원을 축소해 총 95개원 3737명의 유아가 단체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하반기 단체체험은 이야기나눔터 체험터 재구조화 사업으로 4개의 코스를 3개의 코스로 변경해 진행한다. 12월까지 49개원의 2337명 유아가 단체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감수성을 키우는 세대공감 생태체험 프로그램:지난 7일 생태체험장에서 3개 유치원(오송초병설유, 북일초병설유, 속리초병설유)이 함께 고구마를 수확하는 생태체험을 했다. 총 42명의 유아와 지역 어르신들이 봄부터 가꿔 수확한 작물은 유아들이 집으로 가져갔고 일부는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11월에는 배추, 무 수확 등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원 연수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실시:지난 7월 26일부터 8월 13일까지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실시했다.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3년 이상의 공·사립 유치원 및 기간제교사를 대상으로 100시간의 연수를 이수한 교사에게 1급 정교사 자격을 부여했다. 평가를 제외한 모든 연수는 줌(Zoom)을 이용한 쌍방향 화상연수와 콘텐츠를 활용한 원격연수로 운영했다.

△누리과정 지원 및 교사 역량 강화 연수:상반기에는 배움과 실천 직무연수 15과정, 교육경력에 따른 성장과정별 배움길 직무연수 3과정, 유치원 현장을 지원하는 공모형 연수 4과정을 운영했다. 하반기에는 배움과 실천 직무연수 7과정, 성장과정별 배움길 직무연수 1과정, 자율기획연수 및 공모형 연수 8과정을 운영한다.



# 나눔과 채움이 있는 미래형 현장 지원

△감동 가득 온라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지난 3월부터 비대면 온라인 공연 콘텐츠를 누리집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3월부터 6월까지는 뮤지컬 등 3편을, 7월부터 9월까지는 음악회&샌드아트, 마임인형극 등 4편을 지원했다. 10월부터 12월까지는 국악극 호랑이 가(哥), 발레뮤지컬 호두까기 인형, 마술쇼 숲속의 마술사-수피아의 여행 3편을 지원한다.

△찾아가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장애인식개선교육, 다문화이해교육):장애인식개선 및 다문화이해교육 전문강사를 파견해 하반기 `찾아가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반기 교육은 10~11월 진행한다.

△교수·학습자료 개발:현장 교원들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2021. 유아교육 교수·학습자료 얘들아, 줄가지GO 놀자!'를 개발했다. 교수·학습 자료는 실물자료(줄 3종) 및 놀이안내서와 유아들의 놀이모습이 담긴 영상콘텐츠로 구성했다. 놀이안내서에는 다양한 줄놀이 이야기 및 QR 코드를 활용한 영상콘텐츠를 담았고, 실물자료는 긴 줄, 짧은 줄, 짧은 고리줄, 비너를 제작·보급한다.

△현장지원을 위한 대여 프로그램 운영: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행사 진행에 필요한 교재·교구, 도서 대여 및 현수막 및 네임스티커 출력 서비스, 에듀커팅실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주요 행사 및 교육과정 운영 시 활용하도록 행사용 아치, 에어바운스 11종, 현수막 및 입간판 디자인 30종을 새로 구입했고 양성평등, 계절, 환경 관련도서 200여권을 추가 구입했다.



# 소통과 공감이 있는 학부모 지원

△학부모 원격연수 운영:10월 한 달 동안 도내 국·공·사립유치원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학부모 원격연수를 운영한다. 진흥원에서 미리 선별한 우수 콘텐츠 3개 과정 중 학부모는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 1개를 선택해 들을 수 있는 맞춤형 연수로 실시한다.

△충북교육회복 종합방안 유아 및 학부모 맞춤형 지원 운영: 유아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도교육청의 추진 과제인 `충북교육회복 종합방안'을 지원하고 있다. 유아·학부모 맞춤형 지원으로 유아정서행동관찰프로그램, 공감이 있는 유아 및 학부모 상담, 맞춤형 학부모 연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유아 정서 행동 관찰 프로그램 2969명, 공감이 있는 유아 및 학부모 상담 290회 62가족, 맞춤형 학부모 연수 5회 627명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