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2021년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기관 선정
선문대, ‘2021년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기관 선정
  • 정재신 기자
  • 승인 2021.09.2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가 세종학당재단의 ‘2021년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권역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세종학당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세종학당재단이 세계 곳곳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설립한 기관으로 2021년 현재 82개국 234개소를 운영 중이며 이 가운데 52개소가 대학교와 연계해 운영되고 있는데 선문대는 중국 쿤밍 세종학당과 우즈베키스탄 페르가나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은 올 초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채택했고 세계 2위의 인구 대국인 인도에서도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지정해 전 세계 40여 개 국가의 초중등학교에서 정식 교과목으로 한국어를 배울 수 있게 됐다. 
BTS(방탄소년단),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의 한류 열풍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 및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
이에 세종학당재단에서는 ‘온라인 세종학당’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학습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도입해 한국 문화 확산에 주력한다는 계획 하에 정식 운영을 위한 권역별 시범 운영 기관을 선정했다.
일반 4년제 대학에서는 선문대가 이 사업에 유일하게 선정돼 올해 12월까지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3개 권역의 온라인 세종학당을 시범 운영하며 한국어세계화연구소와 글로벌한국학과가 한국어교육원과 함께 권역 환경 및 현황 분석, 시범 운영을 위한 제반 연구를 통해 온라인 세종학당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정식 운영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정현 학과장은 “재학생과 졸업생을 이 분야의 세종학당 교원으로 추천함으로써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권역의 인턴 실습 기회를 늘리겠다”면서 “33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선문대 한국어교육원과 연계해 글로벌한국학과가 한국어 교육 전문가 양성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산 정재신기자
jjs358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