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비판 담화에 대응 자제한 靑…"언급하지 않겠다"
김여정 비판 담화에 대응 자제한 靑…"언급하지 않겠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9.1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北 도발' 규정, 유엔 안보리 위반 기준 따른 것"
"국가와 국민 보호 위한 전력증강 계획 차질 없이 진행"



청와대는 16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규정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관해 공식 대응을 자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김여정 부부장의 비판 담화에 관한 청와대 차원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특별히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지난 15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발사 참관 자리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규정한 문 대통령을 향해 "기자들 따위나 함부로 쓰는 '도발'이라는 말을 망탕 따라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기들의 류사(유사) 행동은 평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고 우리의 행동은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으로 묘사하는 비론리적이고 관습적인 우매한 태도에 커다란 유감을 표하며 장차 북남 관계발전을 놓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또 "대통령까지 나서서 상대방을 헐뜯고 걸고드는 데 가세한다면 부득이 맞대응 성격의 행동이 뒤따르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북남 관계는 여지없이 완전 파괴에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부부장의 비판 담화는 문 대통령이 전날 우리 군의 SLBM 성공 발사에 관해 "우리의 미사일 전력 증강이야말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확실한 억지력이 될 수 있다"고 격려한 뒤 4시간 여만에 나왔다.



평소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자'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실명을 거론한 김 부부장은 "부적절한 실언", "우몽하기 짝이 없다" 등의 표현으로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전력증강)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규정한 배경에 관해서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기준을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가리켜 공개석상에서 명시적으로 도발이라 규정한 것은 남북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았던 2017년 이후 4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2017년 11월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에 성공하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 "북한이 도발적인 군사 모험주의를 멈추지 않는 한 한반도의 평화는 불가능하다"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할 때까지 한미 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강력 대응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