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비행장 찾기 10만 시민 염원 전한다
제천비행장 찾기 10만 시민 염원 전한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9.1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 서명 운동 4만여명 동참 … 달성땐 국회 등 전달 계획

국방부 소유 제천비행장 용도폐지와 무상양여를 주장하는 충북 제천시 제천비행장 찾기 범시민추진위원회(추진위)가 내달 10만 시민 서명부를 전달하기로 했다.

13일 추진위에 따르면 추진위 출범 이후 지난 10일까지 한 달 동안 제천비행장, 삼한의초록길, 제천시민회관 등에서 진행한 서명운동에 시민 4만여명이 동참했다.

추진위는 18~22일 추석 연휴 귀성객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제천역·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출향인 등을 대상으로 한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시민 10만명의 뜻이 모이는 대로 서명부를 국민권익위원회, 국회, 국방부에 전달하고 군사시설 용도 폐지와 관리 이전을 건의할 예정이다.

추진위 송만배 위원장은 “제천비행장은 추진위 구성 이후 200여회 관련 보도가 이뤄지면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다”고 평가하면서 “서명부 전달과 국방부 등 항의 방문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950년대 조성한 제천비행장은 1975년 이후 훈련 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이 전무한 상태다. 군사 목적으로도, 민간시설로도 온전히 사용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2004년 제천시와 제5109부대가 제천비행장 개방에 관한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산책로 등 지역주민 여가시설로 일부 개방하고 있다.

앞서 제천시의회는 지난 6일 “제천비행장은 수십 년간 군사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이 전무한 무용지물”이라면서 항구적 용도폐지, 땅 소유권 무상 이전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