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다이어트할 때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9.13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세상에는 고기, 과일, 채소, 곡물 등 다양한 식재료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채소는 다이어트 할 때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단골이다. 왜 그런지, 채소에는 과연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칼로리가 낮다.

식이섬유는 말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섬유이다. 섬유란 실 같은 옷감을 생각하면 쉬운데, 이런 실을 먹으면 당연히 소화가 안 되고 그대로 변으로 나오게 된다. 식이섬유도 마찬가지로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거의 그대로 변으로 나온다. 게다가 칼로리도 0이라서 살도 거의 안 찌면서, 소화시키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포만감도 많이 주고, 게다가 같이 먹은 다른 음식들의 소화 시간도 길게 만들어서 인슐린 분비도 줄이고 살이 덜 찌도록 도와준다. 또, 다이어트 할 때는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변의 부피도 늘려줘서 변비도 예방해준다. 이렇게나 좋은 식이섬유는 물론, 수분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채소는 다른 식품군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우리 몸이 움직이고 돌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다. 그런데 채소에는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무척 풍부하게 들어있다. 다이어트도 결국에는 지방분해라는 신체 기능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3) 복합당질이라 탄수화물 보충에 최적이다.

복합당질은 복잡하게 합쳐진 당질인데, 그러다 보니 분해가 어려워서 소화 흡수에 시간도 더 오래 걸리고 자연스럽게 살도 덜 찌는 당질이다. 탄수화물 섭취를 아예 안 하고 살 수는 없으니 먹긴 먹어야 할 텐데 그렇다면 채소가 탄수화물 섭취에 있어서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채소의 특징들 덕분에 다이어트 식단에 매우 적합하여, 너무 어렵고 복잡한 것 필요 없는 방법을 찾는 분들은 현재 식단에서 채소 비중만 많이 늘려도 될 정도이다.

하지만 채소를 먹을 때도 꼭 지켜야 할 점이 있는데, 채소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채소만 먹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채소만 100% 먹는 게 무조건 좋은 게 아니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이 2:1:1이 일반적이므로 식단의 반 이상을 탄수화물인 채소로 하고, 나머지를 골고루 다른 음식들로 섭취해주어야 한다.

채소 다량을 고기와 함께 먹으면 영양적으로도 정말 좋은데, 물론 될 수 있으면 지방이 적은 고기일수록 좋고 2:1:1에서 25%의 단백질이 꼭 고기여야만 할 필요는 없으며 생선, 두부, 버섯 등 다른 단백질원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채소를 싫어하는 분들도 이번 기회에 다양한 채소들을 접하다 보면 괜찮은 채소 1~2개는 꼭 나오기 때문에 한 번 찾아보길 권유 드린다. 편식은 건강에도 좋지 않고, 가장 건강한 것이 가장 잘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채소는 가급적 꾸준히 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