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전국 최초 `벼 3모작' 도전
청양군 전국 최초 `벼 3모작' 도전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1.08.2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식 농가 수박 - 빠르미 수확 후 두번째 모내기
11월 중하순쯤 수확 계획 … 연작 피해 최소화 장점
노동력·농자재·기후변화 식량 위기 대응 효과도

 

한국 최초로 벼 3모작에 도전하고 있는 청양군 청남면 중산리 우근식 농가가 지난 26일 두 번째 모내기 작업을 마쳤다.

우 씨는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봄 수박을 재배한 뒤 6월 9일 극조생종 `빠르미'를 심어 69일만인 8월 17일 첫 번째 벼를 수확했고, 이날 두 번째 모를 심어 11월 중하순경 수확함으로써 수박+벼+벼 3모작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시설작물과 벼를 번갈아 심는 3모작에는 연작 피해 최소화 장점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 견해다.

시설작물을 연달아 재배하면 하우스 내부 토양의 염류집적 피해가 심각하게 나타나는데, 염류집적은 작물 수확량을 떨어뜨리고 상품성을 낮추면서 소득 감소를 초래한다.

해결 방안으로 담수 제염이나 객토, 표토제거, 미생물제제 처리 등이 있지만 비용 부담이 크다. 그런 가운데 벼 재배를 통한 염류 제거는 효과가 85%에 이를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한다.

일반적인 벼를 심으면 재배기간이 길어 이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우 씨 사례처럼 빠르미 품종을 활용하면 70일 내외 수확이 가능해 토질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작물 수확량과 상품성을 높여 소득증대로 연결할 수 있다.

충남농업기술원 윤여태 박사가 개발한 빠르미 품종은 재배기간이 짧아 시설 원예작물과 교대로 수확할 수 있으며 △2기작, 노지 2모작, 시설하우스 3모작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노동력, 농자재, 수자원 절감 △기후변화시대 식량 위기 대응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양 이은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