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경찰제 순항을 응원한다
충북자치경찰제 순항을 응원한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1.08.08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하성진 취재3팀장(부장)
하성진 취재3팀장(부장)

 

충북형 자치경찰제가 7월 1일 첫발을 내디딘 지 벌써 한 달이 지났다.

7월1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자치경찰은 지방분권의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고 경찰의 설치·유지·운영에 관한 책임을 지자체가 담당하는 제도다.

자치경찰은 생활안전, 지역교통, 지역경비 임무를 갖고 방범순찰, 사회적 약자보호, 기초질서 위반 단속, 교통관리, 지역행사 경비 등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이러한 자치경찰사무를 관장한다.

합의제 행정기관인 위원회는 자치경찰에 관한 인사, 예산, 장비, 통신 등에 관한 정책 수립 및 그 운영을 지원한다.

남기헌 위원장을 중심으로 자치경찰위원회는 그동안 바쁜 행보를 이어왔다.

치안 패러다임이 국가에서 지방으로 전환됨에 따라 짧은 기간이지만, 다양한 주민 밀착형 정책을 추진했다.

충북 자치경찰이 방점을 찍은 과제는 ▲주민 참여·소통 ▲사회적 약자 보호 ▲도민 재산보호로 압축할 수 있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이 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일선 경찰서에 `자치경찰 치안협의체'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치안협의체는 정책 수립부터 평가, 환류에 이르는 전 과정에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8월 중 협의체를 구성, 9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아동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약자 보호 활동도 강화됐다. 위원회는 사회적 문제로 꼽히는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보호·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일선 현장에서는 학대 피해아동 집중 케어팀을 운영하고 있다. 종결된 아동학대 의심신고 사례를 학대전담경찰관이 전문기관과 함께 재검토하는 치안 서비스다.

관계기관 간 협업 체계도 한층 보강했다. 일례로 지난달에는 도내 학대우려 아동(148명)을 대상으로 경찰·자치단체·아동보호 전문기관 합동 점검이 이뤄졌다.

도농 복합도시인 지역 특성을 반영한 도민 재산보호 대책도 추진 중이다. 자치경찰은 전체 도민 중 16만여 명(10.3%)이 농업에 종사하는 특성을 고려, 농산물 절도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물로 나온 정책이 `지역별 맞춤형 농산물 도난 예방'대책이다. 자치경찰은 도난 취약지역(284곳) 방범진단, 탄력순찰장소 발굴, 방범 시설 인프라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중점 추진 정책과 더불어 어린이보호구역 무인단속카메라 확충, 배달 이륜차 안전관리, 음주운전 단속 등 다양한 교통안전 조성 대책도 추진되고 있다.

남기헌 위원장은 쉼 없이 달려온 1개월의 시간을 이렇게 표현한다. “뜀박질을 위해 기초체력을 다진 기간이다”

남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회는 그동안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며 끊임없이 소통했다. 테이블에 둘러앉아 서류를 뒤적이는 탁상행정은 `독'이라는 것을 알고 시골 마을 파출소까지 직접 찾아 현장 경찰관과 주민들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주민은 물론 자치경찰 사무를 담당하는 지구대·파출소, 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계층을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현장을 무시하고, 현장을 배려하지 않는 정책 수립은 되레 혼선과 혼란만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말끔히 해소한 것이다.

남 위원장 말대로 충북 자치경찰제는 긴 마라톤을 앞두고 체력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 쾌조의 스타트를 끊은 충북자치경찰제의 순항을 응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