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한 다이어트 운동
적정한 다이어트 운동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7.1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를 할 때 식이요법과 함께 필수적인 것이 있다. 바로 운동이다. 그런데 과연 이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할까? 얼마나 해야 가장 효율이 좋을 것이며 많이 하면 할수록 무조건 더 좋을까? 오늘은 체중감량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운동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가장 기본은 어떤 것이든 너무 모자라도 안 되고 너무 지나쳐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운동도 마찬가지이며 가장 효율 좋은 지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 최고의 효율이 있는 지점 즉 가성비가 제일 좋은 지점이나 포인트를 우리는 매직넘버나 골든포인트라고 부른다. 운동에도 그런 게 있을까?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의 임상건강증진학회의 발표자료 중에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하나?] 라는 자료가 있다. 그 자료에 따르면 운동을 무조건 더 많이 한다고 해서 거기에 비례해서 꼭 살이 더 잘 빠지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일정 운동 시간을 채우면 체중 감소 효과는 충분히 볼 수 있다고 한다.

해당 자료는 미국 생리학 저널에 수록된 한 연구논문을 인용한 것인데, 해당 연구에서는 30분 운동한 사람과 60분 운동한 사람의 체중 감소를 비교하였다. 단순히 생각하면 60분 운동한 사람이 30분 운동한 사람보다 2배 운동했으니 체중 감소도 2배가 되어야 할 것 같지만 놀랍게도 큰 차이가 없었다. 즉 운동을 2배 한다고 체중이 2배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해당 연구에서 가장 먼저 드는 원인은 보상효과(compensation) 이다. 우리 몸은 늘어난 운동량에 대해 적응을 하게 되고 따라서 운동을 더 많이 했다고 체중 감량을 더 시키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을 여기에 적용해 볼 수도 있다. 노력을 많이 쏟아 부어서 뭔가 더 얻어낼수록 거기에 대한 결과는 점점 더 줄어든다는 원리인데, 예를 들어 수학점수 0점에서 30점으로 올라가는 노력으로는 70점에서 100점을 가기는 어렵다. 즉 노력을 많이 쏟아 부어도 최종단계로 갈수록 그 효율이 확 떨어지기 때문에 노력을 훨씬 더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운동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일반인들은 직장 다니랴, 애 키우랴, 바쁜 경우가 무척이나 많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하는 운동이기에 이왕이면 가장 효율 좋게 하는 게 좋을 것이며 그 가장 가성비 좋은 시간이 바로 30분이다.

물론 시간이 많아서 운동을 얼마든지 많이 할 수 있다거나, 또 체중감량뿐만이 아니라 근육량을 늘리려고 한다든지, 건강을 위해서 폐활량 등을 늘리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30분 이상 운동을 하면 된다.

이제 여름이다. 식이요법과 효율 좋은 운동시간으로 최고의 다이어트 효과를 이끌어 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