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교육强道' 헛구호 우려
충북도 '교육强道' 헛구호 우려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7.0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문학적 재원 조달대책 없어 '무용지물'
'작지만 강한 충북'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결국 인재(人材).

충북도가 민선4기 2년차에 진입하면서 내세운 교육강도(敎育强道)가 경제특별도 건설과 함께 새로운 도정목표의 양대축을 이루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으나 단순 생산인력 수급에 그칠 공산이 커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또 1000억원 규모의 장학재단 운영과 인터넷방송국 콘텐츠 개발, 1조8000억원이 예상되는 중국어마을 조성 등 천문학적인 재원 조달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더욱이 한해 예산액이 2조원에 불과한 충북의 재정형편에 비추어 보면 이벤트성 구호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교육강도(敎育强道)의 태생이 하이닉스 유치와 맞물린 단순 생산인력 수급을 위한 대책에 불과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고급인력들을 수도권에 유출시키지 않고 지역에서 활용할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도에서는 전문대와 실업계 고등학교, 훈련기관을 산업체와 연계해 중·저급 기술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어 이보다는 새로운 신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고급 엔지니어 발굴에 이은 기업과 함께 이주해오는 가족들이 자녀를 보내고 싶은 명문학교를 육성하는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도는 '충북영재교육원'건립, 영재발굴 프로젝트, 농촌우수고등학교 육성, 성적 우수교 지원, 영재학생 대학과목 선 이수제 추진 등 산발적인 프로그램들을 교육강도의 과제로 내세우고 있지만, 도민들이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뜬구름 잡기'식이다.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두 자녀를 둔 김부자씨(38·청주시 분평동)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서 학생들이 몰리는 '민족사관고등학교'와 같은 인재육성학교 하나만 제대로 만들어도 교육강도는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인재를 키우지 못하는 충북의 풍토를 먼저 해결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노화욱 정무부지사는 취임 초기에 "충북에서 배출한 숨은 인재가 많지만 이를 지역에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도정발전을 위해 이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중앙 인재풀을 강조했었다.

도세가 약한 충북이 기업유치나 도정발전을 위해 각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재를 찾아내 이를 연계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작업이 오히려 교육강도 구축보다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범도민 운동의 일환으로 반세기 동안 국무총리 한 명 배출하지 못한 열악한 도세를 역전시킬 분위기를 먼저 형성해야 '인재 기근'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주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