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주장
데스크 주장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7.06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전탑 피해… 대책마련 나설때
안 병 권부국장(당진)

화력발전소 건설의 첫째 입지조건으로 바다와 인접한 지역을 꼽고 있다. 연료를 사용하므로 연료의 수송과 공급이 쉽고 냉각수가 풍부한 환경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와 GS EPS(주)가 당진에서 화력발전소를 가동하고 있다. 당진화력은 100만㎾ 9·10호기 추가증설을 승인받아 세계 최대 600만㎾급 발전소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8호기까지는 설비가 완료, 가동중에 있으며, GS EPS는 5·6호기까지 건설예정으로 3·4호기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초안)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충남이 24.6%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석유화학공단과 화력발전소 등이 배출해 2차 오염물질로 작용, 반복 노출시 가슴통증, 기침 등을 유발하는 오존 오염도는 당진 도비도가 충남도내 최고 수치를 기록하는 등 불명예를 기록하고 있다.

또 당진과 태안, 보령화력발전소와 연계된 송전탑이 전국의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송전철탑을 보유한 지역이 서산 607개, 당진 502개(2005년 기준)다.

고압 송전시설은 건설과정에서의 산림 파괴와 송전탑으로 인한 경관 저해, 전자파 발생, 지가 하락 등 여러가지 피해를 일으키고 있으나 환경단체와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문제는 고압선에서 방출되는 전자파의 노출로 인한 인체 피해다.

송전탑 근처에 살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주장이 공식적으로 확인됐다. 영국 국립방사능 방호위원회는 정부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송전탑 고압선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소아백혈병 발병 가능성이 두 배 증가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들의 이와같은 발표를 볼때 이제는 주민들의 전자파에 대한 우려를 '비합리적인 불안감'이나 '님비현상'이라고 몰아붙일 수 만은 없게 됐다. 지난달 6월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경기도 양주의 피해사례는 놀라움에 앞서 공포 그 자체다. 670여명이 살고 있는 시골의 한 작은마을이 암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마을에서는 지난 12년 동안 암환자가 30여명이 발생해 19명이 목숨을 잃었다.

암 발생 원인을 주민들은 마을을 둘러싸고 늘어서 있는 송전탑을 지목했다.

주민들은 암환자 발생이 송전탑이 들어선 지난 1992년 이후에 계속되고 있는 사실도 명백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고압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이슬과 서리가 내리지 않을 정도로 동·식물 등 생태계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0세기초 어느 학자가 흡연은 폐암을 일으킨다고 보고했을 때 당시 의사를 포함한 모든 학자들은 코웃음을 쳤다.

그로부터 많은 논란을 거치면서 의학계에서 이 연구가 인정받기까지 3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전자파 유해론에 대한 논란이 많다. 그 이유는 전자파가 어떻게 각종 암을 유발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밝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전자파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지가 20년도 안 되었기 때문에 그리고 전자파는 흡연과 달리 세기, 전파수, 노출시간, 파형 등 매우 복잡해 암과의 관련성 규명이 어렵다. 전자파에 의한 암 발생 과정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서 흡연의 유해성이 밝혀지지 않았던 시대에 흡연을 방치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환경단체에서는 주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송전철탑의 지중화 건설 정책을 도입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 2005년 경기도 과천시가 환경·전원도시 건설계획을 세워 막대한 예산을 투입, 송전철탑의 지중화를 위해 연구기관에 타당성 용역을 의뢰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했던 사례를 볼때 지역에서도 적극적인 벤치마킹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름답고 살기좋은 복지당진 건설에 송전철탑이 걸림돌로 작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