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마당
여름 마당
  • 김태봉 서원대학교 중국어과 교수
  • 승인 2021.06.21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봉 교수의 한시이야기
김태봉 서원대학교 중국어과 교수
김태봉 서원대학교 중국어과 교수

 

여름은 장마에, 또 더위에 사람들이 시달리는 계절이지만, 한편으로는 한가한 때이기도 하다. 바쁜 농사일도 잠시 쉬어 가는 시기이고 사람 만나는 일도 뜸해지는 철이기도 하다. 그래서 여름은 지내기 어렵기도 하고 쉽기도 한 이율배반적 계절이다.

조선(朝鮮)의 시인 남병철(南秉哲)이 그린 여름은 어느 경우일까?


여름날 짓다(夏日偶吟)

雨聲終日掩柴門(우성종일엄시문) 빗소리 종일이라 사립 닫고 있었더니
水齧階庭草露根(수설계정초로근) 물이 뜰 계단에 스며 풀뿌리 드러났네
園事近來修幾許(원사근래수기허) 마당 일 요즘 들어 어찌 됐나 둘러보니
櫻桃結子竹生孫(앵도결자죽생손) 앵두는 아들 낳고 대나무는 손자 봤구려

비 내리는 여름 어느 날, 시인은 온종일 사립문을 걸어 둔 채 문밖에 나서지 않고 방 안에만 머물고 있었다. 빗소리가 온종일 그치지 않고 들리자 시인은 밖이 궁금했는지 방문을 열고 마당 쪽을 내다보았다. 그랬더니 뜰 계단에 빗물이 스며들어 거기 난 풀들의 뿌리가 드러나 보였다. 그만큼 비가 많이 온 것이다. 시인은 그제서야 생각이 났던지 마당 일이 궁금해졌다. 마당에는 앵두와 대나무가 자라고 있었는데 요즘 도통 눈여겨본 적이 없었던 터라 혹시 비 피해라도 입지 않았나 걱정이 됐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의 걱정은 그야말로 기우였다. 걱정과는 반대로 앵두 집안과 대나무 집안에 모두 큰 경사가 있었으니 앵두는 아들을 낳았고 대나무는 손자를 봤던 것이다. 한동안 무심했던 마당의 나무들에 시인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바로 여름 비와 그것이 만들어 준 한가로움 때문이다.

여름 비는 무섭기도 하고 지겹기도 하지만 따지고 보면 고마운 생명수이기도 하다. 온 산이 푸른 것도 들판 농작물들이 무럭무럭 자라는 것도 다 여름 비 덕이다. 아끼는 정원의 나무들이 자손을 번성하는 것도 그 덕이다.

여름 비는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이다. 인간은 그에 순응하면서 살면 그만이다. 여름 비가 만들어 주는 풍요와 한가로움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멋스러운가?

/서원대 중국어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